스포티지 R - 냉각 수온 센서, 흡기 온도 센서 교체 DIY

2022. 3. 27. 12:12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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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일: 2022-03-26)

주행거리: 약 13.5만 Km

약 40여 일 전에 카니발 R의 냉각 수온 센서와 흡기 온도 센서를 교체한 바 있다. 다른 선결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통에 스포티지 R은 작업이 자꾸 미뤄져서 이제야 교체 작업을 하게 되었다.

관련 부품 정보는 아래 클릭.

 

스포티지 R, 카니발 R - 냉각 수온 센서, 흡기 온도 센서 구입

(2022년 첫 번째 포스팅이다.) 자동차 진단기로 점검했을 때 특별한 센서 이상은 없으나 냉각 수온 센서(Engine Coolant Temperature Sensor: ECTS)와 흡기 온도 센서 #2를 시간 날 때 교체하려고 부품을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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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R 작업 후기는 아래 클릭.

 

카니발 R - 냉각 수온 센서, 흡기 온도 센서 교체 DIY

관련 부품 정보는 아래 클릭. 스포티지 R, 카니발 R - 냉각 수온 센서, 흡기 온도 센서 구입 (2022년 첫 번째 포스팅이다.) 자동차 진단기로 점검했을 때 특별한 센서 이상은 없으나 냉각 수온 센서(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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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은 센서 접근로만 확보되면 쉬운 편이다. 일단 각 센서의 상세 위치부터 확인해 보자.

 

*주의: 작업에 필요한 복스알은 19mm, 21mm인데 둘 다 롱 복스알이어야 한다. 숏 복스알은 안 된다.

냉각 수온 센서:

1. 카니발 R보다 센서 접근이 좀 더 쉬운 편이다. 에어 클리너 쪽에 연결된 에어 인테이크 호스 클램프를 풀고 호스를 빼내서 옆으로 치워 놓으면 센서에 바로 접근이 된다.

2. 냉각 수온 센서 커넥터 분리

3. 라쳇 렌치에 적당한 길이의 연결대와 19mm 롱 복스알을 끼우고 센서 탈거. 센서가 빠질 때 즈음 냉각수가 조금 흐른다.

11년 만에 바깥 세상을 구경한 녀석. 세월의 흔적이 역력하다. 고생했다.

우측 탈거한 센서를 보면 나사산이 중간 정도 채 안 들어가서 박혀있음을 알 수 있다. 신품 센서를 장착할 때 토크 렌치 없이 나사산이 끝까지 안 박혔다고 자꾸 돌리면 사달 난다.

 

4. 신품 센서는 손으로 충분히 가체결 하고 라쳇으로 최종 체결. 센서 나사산이 끝까지 박히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체결 토크가 3 ~ 4 kgf.m인데 카니발 R 작업할 때 경험했지만 토크 렌치로 토크 값만 믿고 조였더니 커넥터 방향이 안쪽으로 위치하는 통에 다시 살짝 풀었던 적이 있다. 이번엔 토크 렌치를 믿지 않고 적당히 조이다가 커넥터 록킹 탭 방향이 4 ~ 5시 정도 되는 위치에서 마무리 지었다.

 

흡기 온도 센서:

1. 센서 접근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스포티지는 에어 덕트만 탈거하면 바로 작업이 된다. 

2. 센서 커넥터 분리

3. 21mm 롱 복스알과 라쳇 핸들을 이용하여 센서를 탈거한다. 

너도 고생 많았다. 이젠 편히 쉬거라. RIP~

4. 신품 센서를 손으로 충분히 가체결 하고 정상 토크로 체결한다. 2.0 ~ 3.0 kgf.m (15 ~ 22 foot-lbs.)

5. 커넥터 체결

6. 시동을 걸어서 작업 상태 확인

원래 별문제 없던 센서들이었기 때문에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뭔가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타나진 않는다. 그래서 보약 처방했다는 정도로 만족하면 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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