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4. 17:19ㆍDIY/i40
프런트 디스크 로터는 8월 중순에 교체를 했었다. 그때 리어도 함께 작업할까 고민했다가 리어는 그냥 두지 뭐 하는 생각에 손을 대지 않았었다.
지금 현재 리어 디스크 로터 역시 별 이상은 없지만 만 9년 넘게 사용한 상태여서 녹도 꽤 있고 가장자리에 턱도 살짝 있어서 이참에 교체를 해서 몇 년간 신경 쓰지 않고 타는 게 낫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특히 저번 프런트 디스크 교체 시에 캘리퍼 가이드 핀 1개가 고착 직전이어서 리어도 캘리퍼 가이드 핀을 함 점검해야지 하면서 이거 점검하려면 타이어 탈거하고 어쩌고 공을 들이는 마당에 디스크를 아예 새 걸로 교체하는 편이 이중삼중 작업하지 않는 길이라서 하는 김에 손을 대기로 했다.
그럼 부품을 알아보도록 하지.
순정은 뭐다? 비싸다~~
헝그리 다이어의 본분을 잊지 말고 애프터 마켓 제품을 써야지. 프런트에 평화 발레오 제품을 썼는데 리어도 평화 발레오 제품을 쓰자.
평화 발레오 품번 RB-1131
네이버 최저가 개당 20,600원. 2개에 41,200 (택배 4,000원 별도). 총 45,200원에 구입. 순정 디스크 1개 가격이나 진배없다.
(연휴가 끝나야 배송이 시작되기 때문에 물건 수령은 며칠 더 기다려야 함.)
사공이는 2011년 출시 때부터 깡통 트림부터 EPB(오토 홀드 포함)가 기본 사양으로 들어가 있던 차였다. 이래서 사공이에 옵션 좀 넣으면 그랜저 HG 2.4 깡통 트림보다 더 비쌌다. 그러니 안 팔렸지 쯧쯧~~
아무튼 디스크 패드를 교체하거나 디스크 로터를 교체하려면 EPB 모터를 강제 후퇴 시킬 수 있는 방법과 도구를 갖춘 후에 리어 쪽 브레이크 계통 작업을 해야 한다. 안 그럼 강제로 작업하다 EPB 모터 고장 나면 캘리퍼 앗세이 통으로 교체해야 한다.
난 스캐너를 갖고 있지롱~~
EPB 모터 커넥터 터미널에 12V 전원을 강제로 인가시켜 모터 후퇴/전진을 할 수 있긴 한데 경험이 없으면 하지 마시게들. 그냥 정비소 가시오.
그나저나 노상 다이 장소 찾기가 너무 힘들다. 땡볕 아래에서 작업하다간 초주검 되므로 그늘진 곳을 찾아야 하는데, 그늘이 있으면서 바닥이 고르고 포장이나 시멘트로 마감되어 있는 그런 곳이어야 하는데... 그리고 사람의 왕래가 드물어야 한다. 특히 노인네들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괜히 와서 기웃거리면서 말을 건다. 뭘 하는 거냐, 정비사냐, 공구가 많다, 재주가 좋다 등등. 말을 건네지 않으면서 괜히 빤히 쳐다보다가 가는 이들도 있다. 졸라 짜증 난다. 정비하는 거 처음 보냐?
창고를 사서 리프트를 들여놔야 할 텐데 말이지 말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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