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 스로틀 플랩(ACV; Air Control Valve) 엔진오일로 범벅되다...

2022. 10. 5. 10:23DIY/i40

728x90
반응형

엔진룸을 점검하다 스로틀 플랩(스로틀 바디, 디젤차에서는 ACV라고 명칭으로 불림) 커넥터 주위가 오일로 젖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뭐지? 커넥터를 빼 보니 스로틀에 붙어 있는 숫 커넥터 안쪽에 오일이 꽤 고여 있다. 암 커넥터도 당연히 오일로 젖어 있음은 물론이다.

일단 밀워키 송풍기로 에어를 불어서 오일을 털어 내고 휴지와 헝겊으로 최대한 닦아 냈다.

그리고 검색을 해 보니 사공이 디젤차의 고질병 중의 하나이구만. 신품 가격이 116,600원이다.

스로틀 플랩 내부 기어 박스에 엔진오일(블로우바이 가스)이 유입되면서 내부 전기 회로가 망가지면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뜨고 스캐너로 점검하면 고장코드 P2101 등과 같은 연관된 고장코드가 뜨는 모양이다. 내 차는 아직 고장코드가 뜬 적은 없다.

그런데 엔진오일 유입이 구조적으로 씰이 노화되어 발생하는 거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언젠가는 교체를 해야 한단다.

전문가의 블로그를 보니 이 스로틀이 단순히 공기를 엔진 실린더로 보내는 역할 이 외에 배압조절, EGR 순환율, DPF 재생에도 관여한단다. 고로 스로틀이 고장 나면 그 비싼 DPF 재생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DPF가 고장 날 수도 있다는데... Jola 큰 문제를 일으키는군.

젠장. 이게 고장 날 줄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는데... 갈아야지 뭐.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