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 - 배터리 교체 DIY

2020. 11. 16. 12:51DIY/포르테-아반떼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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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구입 때부터 달려 있던 로케트 배터리. 제조일자를 함 볼까?

KS3A02E

K: (로캐트 배터리) 광주 공장

S: 생산 라인 번호

3: 제조연도. 즉, 2013년

A: 제조월. A=1월, B=2월, C=3월...)

02: 제조일

E: 모르겠음. 몰라도 된다.

즉, 이 배터리는 2013년 1월 2일 광주공장에서 생산된 녀석이다. 헐퀴!! 무려 7년 하고도 9개월이 지난 배터리인데 블랙박스 주차 녹화도 48시간 이상 진행된다.

* 2015년 후반기부터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 방식이 단순화되었음. 특별 코드 그런 거 없고 그냥 숫자로 연월일 표시가 되어 있다.

배터리 테스터기로 상태가 어떤지 좀 더 자세히 진단해 보자.

음.

SOC(State of Charge; 충전율)는 96%로 좋다. 그런데 SOH(State of Health; 노화율) 값이 59%(신품 배터리 660 CCA 대비 현재 393 CCA의 비율이 59%)로 배터리 테스터기는 Replace 즉, 교체하라고 판정을 내렸다. CCA가 신품 배터리 대비 얼추 반띵이니 아주 추운 날씨에 시동 걸면 겔겔겔 거릴 가능성이 많다.

충전율이 높아서 블랙박스 주차 녹화는 충분한 시간 동안 유지되지만 지금 교체를 안 해도 가까운 미래에 분명히 교체할 상황이 벌어질 것은 자명하다. 더군다나 거의 8년 가까이 사용한 배터리이니 더 이상 미련을 두지 말자.

배터리는 80A 용량 중에서 가장 저렴한 아트라스 BX 80L로 구입하려다(택배 제외 4만 원 초반), 로케트 GL 80L로 찾아보니 대략 4만 원 후반대. 그러다가 우연찮게 델코 DF 80L이 아주 싼 가격이 눈에 띄었다.

45,050원 + 택배 8,000 = 53,050원

젓가락 사이트에서 ** 전용카드를 발급받으면 무려 2만 원 할인이 된다. 카드 연회비 5천 원을 내도 1.5만 원이 이득. 신청하자마자 바로 결제에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53,050원 - 20,000 = 33,050원에 겟. 이 정도 가격이면 뭐 몇 년 간 쓸 배터리를 거의 공짜로 구입한 셈이나 다름없지.

주문한 배터리 도착. 박스를 열었더니 배터리 단자 보호 캡이 없네? 뭐지? 중고를 준겨? 검색해 보니 델코는 보호 캡이 없다는 글이 몇몇 보이긴 한다. 그래도 기분이가 나쁘다. 캡 그거 원가라고 해봤자 개당 고작 몇 십원 정도일 텐데.

배터리 제조일자. 10-08-2020.일-월-연 순서이다. 월이 06인지 08인지 잘 판독이 안 된다. 8자인가? 6월이라고도 해도 4개월 정도 지난 상태라서 제조일로부터 5 ~ 6개월 정도는 아무 문제없다.

장착 전 배터리 점검. SOH 100%, SOC 98%. GOOD BATTERY! 역시 새 거는 좋구나.

다음 날 후다닥 배터리 교체. 배터리 교체할 때 암페어가 높을수록 배터리 사이즈가 커지기 때문에 생각 외로 무겁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100A 정도 배터리는 얼추 20kg 정도 무게가 나간다. 허리에 무리가지 않도록 조심조심.

80A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서 원래 포르테 순정이 80A 짜리였나 했는데 알아보니 순정은 60A 짜리다. 배터리를 들어내니 이런 배터리 트레이는 60A 짜리에 80A 배터리를 기울어지게 그냥 장착해서 썼었군. 이런 거 그냥 둘 수 없지. 트레이 턱을 니퍼로 잘라내서 장착. 근데 찜찜하다. 80A 짜리(포르테 디젤용) 트레이를 사서 장착할 생각이다.

이 참에 마이너스 접지 보강까지 (요건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

마이너스 접지까지 완료하고 신품 배터리 상태 점검.

우캬캬. 역쉬. 점검 결과는 당근 빠빵하게 나오는구나.

배터리 테스트

Cranking test

Charging test

이제 앞으로 3 ~ 4년 동안 배터리 걱정은 안 해도 되겠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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