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 마모 인디케이터(wear indicator) 방향성

2020. 11. 16. 11:39DIY/포르테-아반떼 MD

반응형

포르테 세단 프런트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면서 새삼 깨달은 바를 기록하겠노라.

스피***트 이름이 인쇄된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하고 원래 장착되어 있던 방향 그대로 신품 패드를 장착했다. 작업 완료 후 별생각 없었는데 유튜브 영상을 보는 중 어익후, 뭔가 잘못되었다.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을 위하여 쥔장이 친절하게 너튜브 링크를 걸었슴돠. 13분 15초부터 보시면 됨다.

 

 

포르테 프런트의 캘리퍼는 아래 그림처럼 캘리퍼가 뒤쪽으로 장착되어 있다. 따라서 패드의 마모 인디케이터는 아래 방향으로 장착해야 한다.

아래 그림은 마모 인디케이터 위치를 잘 못 장착하였을 경우인데, 이렇게 되면 마모 인디케이터가 부착되어 있는 구조상 디스크 로터가 회전 함에 따라서 마모 인디케이터가 쉽게 떨어져 나가 버린다. 즉, 패드 마모 한계가 이르렀을 때 로터와 접촉하여 쇠 갈리는 소리가 발생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모 인디케이터가 떨어져 나가 버려서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게 된다.

패드 심(shim)도 빼고 장착해, 마모 인디케이터 방향도 잘못되어 있는 등 총체적 불량한 방법으로 패드가 장착되어 있는 거 모조리 수정함. 패드 심은 따로 팔지 않기에 모비스 정품 패드를 사서 심만 빼냈음. 패드는 중고나라에 투척.

모비스 순정 패드에 포함된 심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