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8. 12:20ㆍDIY/자동차 정비 기초 정보, 공구
향후 작업에 필요할 수공구 몇 가지 소소하게 구입.
◆ 플래어 너트 소켓: 옆구리가 터진 형태의 소켓으로 3/8인치 드라이브, 사이즈는 17mm. 이 녀석의 용도는 R 엔진 고압 연료 파이프 탈장착할 때 필요하다. 물론 17mm 스패너로 고압 연료 파이프를 탈장착할 수도 있으나 이 녀석은 토크 렌치와 결합도 가능하고 효율성이 훨씬 높다.
◆ T40 별비트
이미 사이즈 별로 2개를 갖고 있는데, 디젤 엔진 인젝터 클램프 볼트 풀 때 별비트가 부러지기도 한다는 글을 봐서,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좀 더 튼튼한 임팩용 별비트. 기존 별비트는 3/8인치만 갖고 있는데 이 녀석은 1/2인치 드라이브, T40 사이즈다.
아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임팩용 별비트는 통짜로 되어 있는데 반해서, 일반용 별비트는 소켓 렌치 삽입부와 비트 부분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서 아마 저 접합 부분이나 비트 날이 힘을 강하게 받으면 부러지는 모양이다.
◆ E12 별소켓
이런 소켓은 처음 접해 본다. 현기차에 이런 특별한 모양의 볼트는 여태껏 많은 다이를 하면서 한 번도 보지 못했다. 그런데 R 엔진 인젝터 클램프 개선품 볼트(2015년 경부터 개선된 R 엔진부터 이 모양의 볼트가 들어간다)가 별 모양으로 되어 있다. 3/8인치 드라이브, E12 사이즈.
T40 별비트는 2015년 이전 R 엔진의 인젝터 클램프 볼트를 풀 때 필요하고, 2015년 이후부터 개선품 볼트 작업에 E12 소켓이 필요하다. 보통 인젝터 클램프 볼트는 녹나고 고착되어 한 번 탈착 하게 되면 재사용보다는 신품 볼트 또는 개선품 볼트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이왕이면 개선품 볼트가 더 낫겠지. 개선된 이유는 T40 방식으로 풀고 조일 때 가할 수 있는 토크보다 E12 형태가 더 높은 토크를 줄 수 있다고 한다.
너튜브 보면 R 엔진 인젝터 클램프 볼트 고착으로 볼트 부러져서 탭 작업하고 심지어 헤드 교체까지 해야 되는 어마 무시한 영상들이 하도 많아서 인젝터 동와셔 교체 작업을 하기가 선뜻 내키지 않는 상황이다.
작업 중 볼트 부러져서 레커차에 실어서 정비소 갈 생각까지 하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아따 겁나 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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