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착된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드럼 분리하는 방법

2024. 5. 14. 13:51DIY/자동차 정비 기초 정보, 공구

728x90
반응형

(다른 작업 후기에서 올린적 있는데 재차 정리하여 포스팅)

브레이크 계통 작업을 할 경우 디스크 로터(약칭 디스크)와 리어 드럼을 탈거해야 할 일이 생긴다. 그런데 이 디스크가 수분, 녹, 분진 등으로 인해 단단히 고착되어 허브에서 분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 현장에서 쓰는 방법은 중량 망치로 디스크 로터를 가격하여 탈거하게 된다. 근데 디스크 교체가 아닌 재사용하고자 할 경우 망치로 디스크를 때리는 행위는 그리 좋지 않다.

이런 경우 손쉽게 고착된 디스크를 탈거하는 방법을 설명하니 잘들 알아두쇼.

아래 유튜브 영상을 11분대부터 시청하면 아주 자세한 방법이 나온다.

 

 

원리는 이렇다. 디스크 로터나 드럼을 고정하고 있는 십자 스크류가 2개 있다 (현기차 기준). 스크류를 제거하고 그 구멍에 M8 육각머리 볼트를 넣어서 번갈아 가면서 조이면 안쪽에 위치한 허브를 볼트가 밀면서 그 반발력으로 고착된 로터/드럼이 밖으로 서서히 밀려 나오게 되는 원리이다.

십자 스크류 몸통 직경은 6 mm인데 아마 이 스크류의 나사산 피치가 1.25 인가 보다(정확하지 않고 단순 추정임). M8 볼트의 몸통 직경은 8 mm이고 이 볼트의 나사산 피치가 1.25 이다. 즉, 나사산 피치가 1.25로 일치하기 때문에 M8 볼트로 넣어서 조이게 되면 허브에 있는 6 mm 암나사 구멍에 M8 볼트가 더 커서 들어가지 못하고 허브를 밀면서 그 반발력으로 디스크/드럼이 밀려 나오게 해 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M6 암나사 구멍에 M8 볼트가 들어간다는 것이 이상하기는 함. 자동차 메이커에서 다 이유가 있어서 이렇게 만들어 놓은 건가 싶다.)

위 링크 영상에서는 기존 차에서 M8 볼트(현기차 순정 상태에서 M8 볼트의 육각부 크기는 12mm. 보통 헤드라이트 고정 볼트가 이 사이즈임)를 임시로 빼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동네 철물점 가면 M8 볼트 몇 십원에서 백원 정도면 살 수 있다. 몇 개 구입해 놓고 쓰시라. 사제 M8 볼트의 육각머리는 기본적으로 13 mm로 나온다.

실제로 사제 M8 볼트를 사용해서 작업해 봤는데 고착된 디스크 로터가 아주 쉽게 탈거되더군. 근데 사실 디스크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망치질 하는 게 젤 빠르긴하다. ㅋㅋ.

이런 식으로 로터를 탈거하는 방법은 영어권에서는 "Rotor removal bolt trick"이라고 부른다. 유튜브에 이런 제목으로 검색하면 많은 영상 자료가 검색된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