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25. 11:14ㆍDIY/싼타페 MX5
부품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서.
스위치는 아래 좌측 사진의 노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곳이 장착 가능한 후보 위치이다. 이곳에 장착할 경우 작업이 좀 더 쉽지만(배선 연장도 짧고 테일게이트에서 트렁크 내부 공간으로 배선 인입을 할 필요가 없음) 스위치 사용 측면에서는 위치가 애매해서 좀 불편함이 있다.
우측 사진의 해당 부품이 "게이트 필라 트림"이라고 불리는데 스위치 작동의 편안함을 생각하면 이곳이 최적의 장소다. 다만 테일게이트 쪽에서 연장 배선을 주름관을 통해서 이곳까지 보내야 하기 때문에 작업은 더 성가시다.
(6/7인승 사진이라 안전벨트가 있지만 5인승은 안전벨트 없음)
배선 작업의 편의성 측면으로 작업할 것인지 아니면 스위치 작동의 편안함을 추구하냐에 따라서 위치는 각자 알아서 선택. 나야 당근 우측 사진 상의 게이트 필라 트림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처음 생각에는 운전석 쪽의 게이트 필라 트림에 스위치를 설치하려고 했는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트렁크 공간에 거주할 때 운전석 쪽에는 내가 항상 앉아 있거나 누워 있고 아내가 조수석 쪽에 자리 잡고 있고, 테일게이트를 열고 닫는 건 아내가 주로 자기 원하는 바에 따라서 하므로 조수석 게이트 필라 트림에 스위치를 놔야 아내가 쉽게 조작할 수 있다. 그래서 급작스럽게 조수석 쪽 게이트 필라 트림으로 위치 변경.
새 차라서 내장 트림 탈거가 사실 부담스럽긴 하다. 근데 약간의 생채기 나는 것은 조금만 지나면 잊히고 아무것도 아니니까 두려워하지 말고 고고씽~~~
불금엔 다이가 제격이지. 후훗. 늦은 밤 지하주차장에서 사부작사부작.
1. 테일게이트 내장 플라스틱 트림을 모두 탈거한다.
**주의**
테일게이트 인너 스위치를 먼저 분리하지 않는다. 가장자리 틈새를 헤라고 찌르고 젖혀서 탈거해야 하는데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따라서 테일게이트 로어 트림을 살짝만 벌리고 인너 스위치 안쪽에서 고정락을 해제하면서 밖으로 밀면 아무런 상처 없이 스위치를 탈거할 수 있다.
2. 추가 장착 스위치에 연결해야 할 순정 커넥터 위치 확인. R39 커넥터(7핀 커넥터)이다. 정비지침서 사진에는 커넥터가 회색으로 나와 있는데 검은색 커넥터이다.
R39 커넥터의 1번 검은색 배선이 접지, 4번 핑크색 배선이 테일게이트 열림 스위치 신호선이다. 따라서 장착할 스위치에 연결시킬 연장 배선 두 가닥을 1번/4번 배선 중간을 까서 각각 연결시키면 된다.
연장 배선은 대략 2.5m 정도가 필요하다(운전석 게이트 필라 트림에 스위치를 설치할 경우 연장배선은 약 2m 정도 필요).
**7번 배선도 검은색이나 엄청 굵고 이건 후방카메라 신호선이므로 절대 여기에 연결하면 안 됨.
3. 게이트 필라 트림 탈거
웨더 스트립을 일부만 벗겨 낸 상태에서 게이트 필라 트림을 탈거한다. 웨더 스트립 안쪽에 검은색 실런트가 묻어 나오니 내장재나 차체에 묻지 않도록 조심한다. 물론 닦으면 되지만 엄청 안 닦인다.
*정비지침서 사진의 녹색 표시점 고정 클립이 플라스틱 재질의 갈고리 모양으로 나오는데, WPC 부품 정보에서는 모양이 다른 클립으로 부품 정보가 뜸. 탈거 시 그냥 잡아당기면 되는데 엄청 빡세게 결합되어 있으므로 내 것이 아니다 하는 마음으로 과감히 잡아당겨서 탈거.
4. 게이트 필라 트림에 타공
장착할 스위치 크기를 감안하여 사각형으로 트림에 타공한다. 이런 구멍을 뚫을 때에는 반드시 실제 크기보다 살짝 작게 뚫어주고 그 후 스위치를 집어넣어 보면서 크기를 조금씩 넓혀가야 한다. 처음부터 무대뽀로 확 뚫어 버렸는데 구멍이 크면 스위치가 고정이 안 되고 헐거워지는 불상사가 발생하니까 조심한다.
**주의**
스위치 깊이가 있으므로 게이트 필라 트림에 타공할 때 안쪽과 간섭되지 않는 곳에 타공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구멍을 뚫고 스위치를 밀어 넣었더니 안쪽 차에 걸려서 스위치가 안 들어가면 대략 난감하겠지?
드릴, 드레멜, 커터칼, 니퍼 등을 잘 조합해서 이쁘게 구멍을 뚫는다. (커터칼 사용 시 손 베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5. 연장 배선 정리
R39 커넥터의 1번/4번에 브릿지 시킨 연장 배선을 순정 배선 라인을 따라서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주름관 고무 근처까지 잘 정리해 준다.
6. 배선 인입
연장 배선 두 가닥을 테일게이트 상단 주름관을 통해서 게이트 필라 트림에 타공한 위치까지 인입시킨다. 옷걸이 철사 등을 이용한다. 유튜브에 타 차종 작업 동영상이 꽤 있으니 경험이 없을 경우 반드시 시청하고 작업할 것.
7. 스위치 장착
타공한 자리에 스위치를 끼우고, 테일게이트로부터 주름관을 통과시켜 인입시킨 연장 배선을 와이어링 리페어 커넥터 배선과 연결한다. 와이어링 리페어 커넥터를 스위치 커넥터와 조인시키면 완성.
8. 스위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테일게이트가 열린 상태에서 스위치를 한번 누르면 테일게이트가 닫힌다.
테일게이트가 닫힌 상태에서 스위치를 한번 누르면 테일게이트가 열린다.
열리고 닫히는 과정 중에 스위치를 누르면 그 위치에서 테일게이트가 멈춘다.
9. 탈거했던 내장 트림을 모두 장착
음홧홧!!!
순정 부품을 이용했기에 순정틱하게 아주 깔끔하게 작업이 되었다.
이제 차크닉, 차박할 때 편안하게 트렁크(테일게이트)를 열고 닫자. 즐캠 하시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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