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K9 - 알터네이터 솔리드 풀리 → OAP 풀리 교체 DIY ( feat. 삽질...)

2022. 3. 13. 14:01DIY/The K9 (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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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회사 디젤차 정비에 시간을 쏟았는데 간만에 내 차에 손을 댄다.

풀리 관련 정보는 아래 클릭. (결론적으로 이 풀리는 더K9에는 사용 불가능함.)

더 K9 - 알터네이터 풀리, 솔리드 → OAP 풀리로 교체?

1세대 구형 K9, 신형 더 K9은 물론 같은 3.8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제네시스, 에쿠스, G80/G90(초기형)의 알터네이터에는 솔리드 풀리가 달려있다. 우리나라 최고 기함급 차종들인데 솔리드 풀리라니

kotworld.tistory.com


알터네이터 풀리 교체를 위해서 벨트를 탈거해야 하므로 작업하는 김에 벨트까지 새 걸로 교체하려고 했으나 뭔 벨트가 이리 비싸지? 구형 1세대 K9의 3.8 배기량의 벨트는 1.6만 원 정도인데 거의 두 배 가격이다. 그냥 재사용 결정.


준비물

- 밀워키 직각 임팩 렌치 (일반 임팩으로는 공간이 좁아서 쓸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부품들을 탈거해야 한다. 설령 탈거한다 쳐도 냉각수 호스도 탈거해야 하는 등 일이 엄청 커지므로 직각 임팩 없이 작업은 비추한다.)

- H17 육각(육모) 렌치

육각 사이즈는 17mm이고 전장은 60mm



- 22mm? 24mm?? 복스알 (더K9은 24mm임. 기존 솔리드 풀리 고정 너트 풀 때 필요)

- 19mm 복스알과 라쳇 렌치(텐셔너 벨트 장력 해제 시 필요)
작업을 해 보자꾸나.
1. (벨트 감겨 있는 상태는 미리 사진 찍어 놓을 것) 텐셔너 암 보스 19mm에 수공구를 걸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젖힌 상태에서 벨트 탈거. 벨트 탈거한 후에 수공구를 천천히 놓을 것. 확 놓으면 자칫 다칠 수 있음.


2. 알터네이터 솔리드 풀리 너트 보호용 캡 제거(솔리드 풀리는 보통 캡이 없는데 이 차는 캡이 있음). 플라스틱 재질이므로 나중 혹시 쓸 일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제거 시 손상 가지 않도록 주의. 얇은 일자 드라이버로 젖히면 쉽게 분리된다.


3. 솔리드 풀리 고정 너트 사이즈는 24mm이네. 작업 전에는 구형 제네시스 DH 작업 후기 글을 보고 22mm인 줄 알고 22mm만 챙겨 나왔더니 막상 24mm여서 다시 집에 가서 복스알 챙겨 옴.
직각 임팩 렌치에 24mm 복스알을 꼽고 3단 속도 설정으로 "드르륵" "드르륵" "드르륵" 이렇게 짧게 세 번 임팩 트리거를 당기니 너트는 쉽게 풀림.

좌: 솔리드 풀리, 우: OAP 풀리


이 순간까지만 해도 아 오늘 작업 쉽구먼 하면서 내심 의기양양한 상태였다.
그러나...
4. 신품 OAP 풀리를 손으로 가체결하려고 알터네이터 스터드에 꼽고 돌리는데 어라? 안 들어가네? 이상하다? 여러 차례 시도. 헐~~. 알터네이터 스터드 사이즈가 16mm ~ 17mm 정도인가 보다. 구입한 풀리는 이 사이즈가 14mm다. 그러니 체결이 당근 안 된다. 이런 변이 있나... 구형 제네시스 DH 후기만 보고 이 풀리가 당연히 맞을 줄 알았는데 더K9에는 안 맞는 풀리다.

보시다시피 좌측 OAP 풀리 체결부 직경과 솔리드 풀리 너트 직경 사이즈가 다르다. 솔리드 풀리 쪽 사이즈가 더 크다.


짜증이 백만스물한번 올라온다.
어쩔겨? 다시 원복
이렇게 더K9 알터네이터에 OAP 풀리 적용은 삽질만 한 채 Sad ending...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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