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25. 11:23ㆍDIY/포르테-아반떼 MD
(작업일자: 2021-01-23)
작년 11월 경에 엔진 미미, 미션 미미를 교체하려고 작업했었는데, 미션 미미는 전차주가 이미 한 번 교체를 했었는지 2016년 제조품이 장착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굳이 교체 필요성을 못 느껴서 그냥 뒀었다.
그런데 유난히 추운 올 겨울을 지나면서 아무래도 진동이 핸들을 타고 전해 오는 느낌이 좀 과한 듯하여 작업한다. 그래 미션 미미 너 갈아주겠어!
◆ 기어 P,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뒷바퀴에 고임목 설치
◆ 미션 미미 접근을 위해 방해가 되는 부품들을 모조리 탈거한다.
- 에어 덕트
- 에어 클리너 박스 (ECU가 부착된 채로 탈거)
- 배터리
- 배터리 트레이(완전 탈거할 필요 없다. 트레이 고정 볼트만 제거하고 살짝 옆으로 젖혀만 두면 가려져 있던 미션 미미 고정 14mm 볼트 1개를 풀 수 있다.)
◆ 장애물을 모두 탈거한 후 모습을 드러낸 미션 미미
◆ 앞범퍼 하단에 위치한 견인 고리 밑에 사다리 작키를 대고 차를 들어준다.
◆ 미션 언더 커버(크기가 아담한 언더 커버)를 탈거한다.
◆ 미션 오일 팬 가장자리에 사다리 작키로 받친다. 이때 오일 팬과 작키 사이에 고무블럭이나 두께가 있는 나무판을 넣어 오일 팬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완화시킨다.
◆ 녹색 화살표로 표시한 미션 미미 하단에 숨어 있는 14mm 볼트는 복스알 공구 접근이 어렵다. 스패너로 힘들게 힘들게 작업이 가능하나, 미션 미미 브라켓(알루미늄으로 된 부품)을 탈거하면 미션 미미 하단 볼트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된다.
미션 미미의 17mm 볼트 2개를 제거 → 브라켓 고정 17mm 볼트 4개 제거 → 브라켓 탈거 → 미션 미미 하단 14mm 볼트 제거 → 미션 미미를 고정하고 있는 나머지 14mm 볼트 3개 제거 순서로 작업하면 된다.
미미 하단에 숨어 있는 14mm 볼트는 브라켓을 탈거한 후에 미션 오일 팬 하단에 받친 작키를 조금씩 내려주면 공구 진입 각도가 아슬아슬하게 나온다. 볼연결대를 사용했는데 볼연결대는 10도 정도 관절이 꺾이기 때문에 각도가 애매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오일 팬에 받친 작키는 미션 오일 팬 지지가 거의 되지 않을 정도로 최대한 내려야 비로소 공구 진입 각도가 나왔다. 작키를 완전히 내리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한다.
◆ 볼트 접근만 용이하면 단순히 볼트 풀고 조이는 단순 과정이다.
◆ 신품 미션 미미를 장착할 때 구품과 달리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오일 팬에 받친 사다리작키의 높낮이를 조정하면서 체결 볼트 구멍을 정렬시키면 된다.
◆ 모든 볼트는 항상 손으로 돌려서 가체결을 한다. 어느 특정 볼트 1개를 공구로 조여버리면 나머지 볼트 구멍이 일치하지 않고 어긋날 수 있으므로 모든 볼트를 손으로 가체결 해 준 후에 공구로 최종 체결한다.
◆ 손으로 가체결 한 후에 수공구로 정상 체결 토크의 약 60 ~ 70% 토크로 조여준 후에, 오일 팬에 받친 사다리 작키와 견인고리 밑에 받친 사다리 작키를 모두 제거한다.
◆ 차량 중량이 미션 미미에 가해진 상태에서 정상 체결 토크로 조인다.
미션 미미 장착 완료 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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