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 안개등 전구 교체 DIY

2022. 11. 21. 17:29DIY/i40

728x90
반응형

사공이 헤드램프(전조등)에는 고질병이 있다. 그것은 바로 헤드램프 내부 반사판의 크롬 증착이 벗겨지면서 전조등 광량이 굉장히 떨어지고 심하면 자동차 정기검사 기준은 3,000 cd 기준에 미달하여 불합격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DRL(데이 라이트)을 제어하는 PCB 기판 불량으로 데이라이트가 안 들어오는 고질병도 있다. 이것 때문에 중고 구입 후, 조수석 데이라이트 고장 났었고 얼마 지나서 않아서 운전석 데이라이트도 고장 났다. 운전석은 데이라이트 기판 고장에 LED 전구까지 1개가 나갔다. 결국 LED 전구가 멀쩡한 중고 라이트 어셈블리에 기판 교체까지 해서 장착한 상태이다. 이렇게 좌/우 작업에 총 25만 원 지출.

운전석 라이트 수리 작업(중고로 교체) 후에 아무래도 전조등 조사각이 좀 낮은 듯하여 가까운 검사소에서 무료 서비스로 조사각 측정을 했으나 조사각은 정상이었고 다만 운전석의 불빛 패턴이 이상하다면서 아무래도 내부 크롬 반사판이 불량한 것 같다고 한다. 광량은 조수석은 대략 10,000 cd 정도였고 운전석은 6,900 cd 정도였나 그랬다. 아 띠벌.

그래서 요샌 야간 운전 시에 밝은 날일지언정 안개등을 점등시키니 그나마 약간의 도움이 되더군. 그래서 이참에 이제 10년 가까이 돼가는 안개등 전구가 오랜 기간 사용으로 광량이 좀 떨어졌을까 싶어서 안개등 전구를 교체하기로 했다.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크 레이저 제품은 H8 규격으로 좌/우 한 쌍에 4만 원 정도 한다. 굳이 이렇게까지 하고 싶진 않아서 그냥 평범한 기본 전구(오스람)를 좌/우 한 쌍에 약 1,4만 원에 구입. 사공이에 들어가는 모비스 순정 안개등 전구는 개당 9천 원 정도 하더군.

사공이 안개등 규격은 H8. (12V, 35W 용). H11 규격도 커넥터는 호환되는데 이 녀석은 12V, 55W 인가 그렇다. 괜히 와트 높은 걸 껴서 화를 자초할 필요는 없다.

자 그럼 안개등 전구를 교체해 볼까!

방법은 크게 2가지

  1. 범퍼 탈거
  2. 차량 범퍼 하단 삼각형 커버 반 탈거. 이 삼각형 커버는 휠 하우스 가드와 같이 붙어 있다. 돗자리 깔고 누워서 작업해야 한다. 휠 하우스 가드 측면 일부 탈거

당근 2번 방법으로 작업해야지. 사부작사부작.

휠 하우스 가드 고정 플라스틱 스크류 1개 제거, 돗자리를 깔고 범퍼 하단 삼각형 커버 반 탈거(플라스틱 스크류 2개 제거). 그럼 어느 정도 공간 확보가 된다.

손을 쑥 밀어 넣고 커넥터 분리 후, 안개등 전구 탈거.

헐.. 출고 당시 순정으로 필립스 전구가 낑궈져 있는 건가? 필립스는 마데 인 차이나, 오스람은 마데 인 젊은이.

탈거한 필립스 전구는 약간의 열화 현상이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큰 하자는 안 보였다. 오스람 전구와 비교하니 전구 몸통 크기에서 오스람이 아주 살짝 더 크더군. 할로겐 전구라서 뭐 밝기는 거기서 거기겠지. 괜히 갈았나?

40 중반 무렵부터 노안이 오기 시작해서 지금은 컴퓨터 작업할 때 별도의 돋보기안경을 끼지 않으면 화면 글자가 안 보인다. 평상시 착용하는 누진다초점 렌즈 안경도 사실 처음 착용할 때에는 "우와" 감탄사가 나오지만 좀 지나면 이것 역시 큰 도움이 안 된다. 나이가 들면 야간 운전도 이렇게 어려움이 생긴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