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 MDPS 웜샤프트 스몰 베어링 교체 준비 단계

2022. 12. 5. 13:03DIY/i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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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 MDPS는 말도 많고 탈도 많다. 특히 MDPS 최초 도입 시기에는 플렉시블 커플링 마모로 인한 소음 발생이 주종이었고, 그후 웜샤프트 베어링 문제도 많이 발생하였다.

대충 히스토리는 MDPS에서 소음 발생 --> MDPS 어셈블리로 교체(50 ~ 100만 원). 어라 부품값이 너무 비싼데? 이러다가 회사 말아 먹겠네 싶어서 야 원가절감 방안 찾아봐? 하면서 플렉시블 커플링만 교체해 주면 되겠네로 바뀜 --> 플렉시블 커플링(부품값 몇 백 원) 교체 --> 어라 그래도 소음이 나네? 엔지니어들을 조져서 야 원가절감 방안을 찾아 썅~~ 시전했겠지? --> 웜샤프트를 교체해 주면 소음도 사라지고 원가절감도 됩니다 --> 그래? 앞으로 MDPS 소음으로 입고한 차는 웜샤프트를 교체 (부품값 약 5만 원) 해! --> 야 웜샤프트도 비싸. 더 싼 방법 찾아 썅 ~~ --> 웜샤프트에 들어가는 스몰 베어링이 주로 문제입니다. 이것만 갈아주죠? --> 웜샤프트 스몰 베어링(부품값 2 ~ 3천 원) 교체

이런 야그가 전해진다는...

인터넷에서 캡처한 웜샤프트 어셈블리는 아래 사진처럼 생긴 녀석이다. 라지 베어링과 스몰 베어링이 위/아래에 자리 잡고 있다.

출고 시 MDPS의 스몰 베어링은 626z 규격의 중국산 베어링이 들어간다. 이 중국산 베어링에서 자꾸 문제가 발생하여 현기에서 베어링을 태국산으로 변경했다가 대만산으로 변경하여 지금은 대만산 베어링으로 AS 센터에서 사용한다나 어쨌다나? 아무튼.

첨부한 TSB (Technical Serivce Bulletin)를 참고하시오. 아주 상세하게 설명이 나온다.

MC-10202227-0001 - MDPS 스몰 베어링 TSB.pdf
0.69MB

TSB에서는 현기차 2018년 연식 이후 차종으로만 국한되어 있는데 2013년식인 i40에도 동일한 녀석이 들어간다. TSB에 나온 모비스 품번 56359 B3AAAFFF가 i40에 적용된다. 베어링은 별도로 일본산 베어링을 따로 주문해서 두 개 베어링을 비교해 보고 마음에 드는 놈으로 작업에 사용할까 하다가 뭐 그냥 키트에 있는 베어링을 쓰기로 결정.

가격은 무려 2,200원. ㅋㅋ

*626z 베어링

일본산(Made In Japan)을 구입하려고 찾아보니 NSK 제품이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데 판매품은 NSK (Made in Indonesia)만 보인다. NJL, KYK 같은 Made in Japan 제품은 NSK 품질보다 나쁘다고 해서 제외했다. NSK Korea 제품도 있다. 이 세계도 복잡하군. 걍 명성을 쫓아서 NSK Indonesia 제품을 주문했다가 주문 취소했다. 사공이를 오랫동안 탈 것 같지고 않고 이거 교체해도 내가 원하는 효과도 그리 크게 기대하지 않는 상황인지라...

이 부품 교체를 위해서 특수공구가 필요하다.

하나는 베어링 탈거용 특수공구이고 나머지 하나는 베어링 삽입용 특수공구이다. 개인이 이걸 모두 구입할 필요는 없고 탈거용 공구만 사면 된다. 인터넷에서 택포 3만 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일종의 두발짜리 풀러이기에 사두면 언젠가는 이렇게저렇게 쓰임새가 있을 터.

고무줄도 공구에 포함된 거다. 고무줄 버리지 마시라.

베어링 장착 공구를 대고 망치로 때려서 베어링을 삽입하는 방식이다. 삽입용 특수공구보다는 신뢰성이 좀 그렇지만 단 한 번만 사용할 것이기에 상관없다.

그리고 MDPS 전용 그리스도 하나 사시라. 가격은 605원. 재고가 있는 부품점이 매우 적다.

모든 정보를 취합했으니 이제 드래곤 볼을 모두 모아서 교체하자. 근데 이걸 왜 하냐고? 핸들 덜커덕 거리는 증상을 조금이나마 줄여보고 싶은 마음에서다.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 스몰 베어링에 문제가 생기면 핸들의 덜커덕 거리는 유격 증상이 발생하기보다는 핸들 돌릴 때 위이잉~~, 지이잉~~ 하는 소음이 주로 발생하는 편이다. 물론 덜커덕 거리는 증상도 발생하긴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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