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스타렉스 - 리어 좌측 슬라이딩 도어 상단 롤러 암 앗세이 교체 DIY

2024. 7. 20. 11:36DIY/그랜드 스타렉스

728x90
반응형

리어 우측 슬라이딩 도어의 상단 롤러 암 교체 효과가 극적이었기에 좌측 상단 롤러 암도 갈자.

품명: 롤러 암 앗세이-리어 도어 어퍼,좌

품번: 83970-4H000

가격: 6,050원

차량이 요철이 심한 구간을 지날 때는 별다른 소음 발생이 없는데 좌/우 롤링이 심한 곳(내리막길/오르막길에서 급한 좌/우회전)을 할 때 좌측 롤러 암 쪽에서 뿌드득하는 미세한 소음이 발생한다(롤러 암 베어링 부근에 그리스를 발라도 효과 없음). 우측은 롤러 암 교체 전에 소음이 무시로 발생했었다. 그래서 우측에서 소음이 말끔하게 사라지니 안 들리던 좌측의 소음이 귀에 거슬리기 시작해서 이렇게 교체한다.

우측 교체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그랜드 스타렉스 - 리어 우측 슬라이딩 도어 상단 롤러 암 앗세이 교체 DIY

음...리어 좌측(운전석) 슬라이딩 도어에서는 잡소리가 안 나는데 우측 슬라이딩 도어에서는 주행 중 요철 구간을 지나갈 때면 덜커덕덜커덕 뿌걱뿌걱 뿌드득뿌드득 등 다양한 소음이 꽤나 발생

kotworld.tistory.com

 

좌측 역시 교체 방법은 동일하다.

10mm 소켓과 라쳇렌치 또는 10mm 옵셋렌치 정도만 있어도 충분히 가능한 작업이다. 10mm 스패너 역시 가능하나 작업 능률이 매우 떨어진다.

후다다닥 롤러 암 탈거.

지난번 교체했던 조수석 롤러 암에 비하면 상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

 

빠르게 신품 롤러 암 장착.

역쉬, 미세하게 발생하던 소음이 말끔히 사라졌다. 어휴 소음에서 해방되는 이리 귀가 편안하구나.

끝.

=======뱀발=======

구품의 롤러 베어링을 혹시 교체할 수 있으면 롤러 베어링만 구해서 이식하면 신품과 진배 없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잔뇌를 굴려 봤다. 그런데 롤러 베어링만 탈거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닌 듯. 방법이 있는데 내가 모를 수도 있겠지만 분해가 안 된다. 결국 일자 드라이버를 대고 망치로 때려도 봤는데 안 된다.

베어링 풀러도 동원해 봤지만 역시 안 됨. 그래서 전동 그라인더로 잘라 봤다. 애시당초 롤러 베어링만 분해를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