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미러 락폴딩(Lock Folding) 릴레이 장착 DIY

2020. 11. 26. 10:37DIY/제네시스 B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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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BH 모델이 2008년에 나왔으니 좀 구형이지. 그래서인지 사이드미러 폴딩 작동 방식이 구닥다리이다. 요새 차들처럼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 도어에 접근하면 저절로 퍼들램프가 켜지고 사이드미러가 펴지는 그런 기능이 없다. 내찬 2011년식인데 퍼들램프도 안 달려 있다. 미러를 접으려면 운전석 도어 트림의 파워 윈도우 메인 스위치 옆에 있는 미러 폴딩/언폴딩 스위치를 일일이 눌러줘야 한다. 또는 가방이나 주머니에 있는 스마트 키의 도어 열림/닫힘 버튼을 연속 2번 누르면 미러가 언폴딩/폴딩 된다. 그런데 이게 귀찮다. 통상 도어 아웃사이드 핸들의 버튼을 눌러서 도어 락/언락을 하는데 도어 핸들 버튼으로는 미러 폴딩/언폴딩 기능이 없다. 이게 문제다.

그동안 그냥 타고 댕기다가 DIY가 땡겨서 급 작업 실행하기로.

사제 락폴딩 릴레이를 구입해서 장착하면 된다. 제네시스는 도어락/미러 쪽 제어가 CAN 통신 방식이라서 릴레이를 운전석/조수석에 각각 달아야 한단다. 비용이 2배란 야그. 제네시스, 에쿠스 등 몇몇 차종을 제외하고 릴레이는 운전석에 1개만 장착하면 된다고 한다.

락폴딩 릴레이는 여러 회사 제품이 있지만 신뢰도가 가장 높다는 도원텍 제품을 구입. 쿠폰 써서 릴레이 2개를 41,000원에 구입. ㅎㅎ.

최근에 모델명이 약간 바뀌었다. 기존 Part Name: B/D-LF 였는데 사진처럼 바뀌었다. 물건 택배로 받은 후에 이상해서 도원텍에 전화했더니 바뀌었다고...

장착 전에 전장회로도부터 공부. 운전석부터 보자.

D01-A (5핀), D01-B (20핀), D01-C (16핀)

검은색원: D01-A 커넥터의 1번(흑색-GND)

빨간색원: D01-B 커넥터의 5번(흑색/오렌지-folding), 6번(갈색/오렌지-unfolding). 이 전선 2개를 절단하면 연결 포인트가 4개 발생.

녹색원: D01-C 커넥터의 7번(적색-상시전원), 15번(핑크-ACC전원)

D01-A 커넥터의 3번(흰색-door lock), 5번(노란색-door unlock)

이렇게 총 9개의 배선을 락폴딩 릴레이 배선과 맞춤 연결해 주면 된다.

조수석 연결 배선도 비슷하다.

D11-A (5핀), D11-B (12핀), D11-C (16핀)

검은색원: D11-A 커넥터의 1번(흑색-GND)

빨간색원: D11-B 커넥터의 5번(흰색-folding), 6번(갈색/오렌지-unfolding). 이 전선 2개를 절단하면 연결 포인트가 4개 발생.

녹색원: D11-C 커넥터의 7번(빨간색-상시 전원), 15번(핑크-ACC전원)

D11-A 커넥터의 3번(흰색-door lock), 5번(오렌지-door unlock)

락폴딩 릴레이와 차체 배선 연결도를 정리한다.

주황색 = Orange

도어 트림 탈거는 제일카넷에서 올린 사진으로 대체. 퍼오기는 http://blog.daum.net/clubms/15825961 여기서 퍼왔네요.

빨강색 화살표쪽에 플라스틱 피스 1개 있으므로 이를 풀러야 트림 커버 탈거할 수 있음.

자, 이론은 여기까졍.

운전석 도어 트림 탈거하고 배선 작업 시작.

배선 연결 순서는 제조사 방법을 준수하고 (약간 달라도 상관없음), 특히 흑색선 연결은 제일 마지막에 할 것. 흑색선이 접지 연결인데 아 접지니까 배선끼리 연결 안 하고 차체 볼트에 접지선을 연결하면 되겠지 하고 작업하면 안 됨. 전장품 작업은 항상 조심조심.

왼쪽부터 D01-A, D01-B, D01-C 커넥터

운전석 더 이상 찍은 사진 없음.

조수석 작업.

D11-B 커넥터의 5번(흰색 배선), 6번(갈색/오렌지 배선)을 자른 후 모습. 파랑색 원이 5번을 자른 후, 노랑색 원이 6번을 자른 후이다. 여기에 릴레이 모듈 배선을 맞추어서 연결해 준다.

운전석, 조수석 배선 작업 완료 후 락폴딩 릴레이와 순정 커넥터를 모두 연결한 후에 도어 트림은 가체결(살짝 걸쳐 둠) 한 상태에서 사이드 미러 락폴딩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ㅋㅋ. 정상 작동. 에휴 힘드네.

제품 작동 방식은 2가지 모드가 있다.

모드 1 - 도어 락시 사이드미러 접힘, Key On시 사이드미러 펴짐 (이 모드를 사용하려면 릴레이의 회색 배선을 연결하지 않아야 됨)

모드 2 - 도어 락시 사이드미러 접힘, 도어 언락 시 사이드미러 펴짐

난 당근 모드 2로 작업.

그리고 좁은 곳에 주차할 때 차 내부의 미러 접힘 스위치로 미러를 접어 놓으면 도원텍 락폴딩은 이를 감지하여 도어 언락시에 사이드 미러가 안 펴지게 안전장치가 되어 있으니 걱정 없음. 일부 타업체 락폴딩 릴레이에는 이런 안전기능이 없는 경우도 있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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