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29. 11:28ㆍDIY/포르테-아반떼 MD
(작업일: 2020년 11월 25일)
알터네이터 교체 작업할 때 같이 작업하였다.
알터네이터와 배터리 플러스 터미널 사이는 굵은 배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당연히 배선 노후화가 일어나면 두 곳의 선간전압 차이가 많이 발생하고 여러모로 좋을 것이 없다.
준비물: 4 게이지 케이블 (케이블 중간에 전용 퓨즈 홀더).
케이블 완성품을 구입한 것이며 퓨즈 홀더에는 60A용 퓨즈가 장착되어 있음. 퓨즈 용량이 작은 듯싶어 AGU 타입의 100A용 퓨즈를 별도로 구입하여 삽입함.
이 작업을 할 경우 반드시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완벽하게 분리한 후에 작업해야 한다.
1. 배터리 마이너스 터미널 분리. 알터네이터 관련 작업이므로 배터리 마이너스 반드시 분리해야 한다.
2. 4 게이지 케이블 완성품에서 퓨즈 홀더를 기준으로 긴 케이블과 짧은 케이블로 분리
3. 알터네이터 B+ 단자 고무 커버를 벗겨내고 12mm 너트를 풀고 이 곳에 4게이지 긴 케이블 단자를 꼽고 다시 너트를 체결한다.
4. 4게이지 짧은 케이블의 단자는 배터리 플러스 단자에 체결한다. 플러스 단자 플라스틱 커버와 케이블이 간섭이 있으므로 니퍼로 케이블이 통과하는 입구를 적당히 잘라준다.
5. 긴 케이블과 짧은 케이블의 퓨즈 블럭을 결합한다.
6. 퓨즈 블럭은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배터리 상부 또는 측면 부에 부착 고정시킨다.
7. 분리했던 배터리 마이너스 터미널을 다시 배터리에 결합 체결한다.
8. 시동을 걸고 필요시 알터네이터 출력 전압 및 선간전압을 측정한다. 선간전압 측정시에는 자동차 전장품 부하를 최대로 준 상태에서 측정한다(에어컨 On, 풍량 최대, 상향등 On, 열선 On, 안개등 On).
멀티미터로 알터 출력 전압, 선간전압 등을 측정한 결과 모두 양호하게 나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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