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26. 21:43ㆍDIY/포르테-아반떼 MD
(작업일: 2020년 11월 25일)
작업 전 아반떼 AD, 아반떼 MD의 알터네이터 교체 동영상 두 개 관람. 포르테/아반떼 HD 등과 작업이 동일하다.
이제 실제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지!
1. 엔진 디자인 커버 탈거(작업 편의상)
2. 배터리 (-) 단자 분리: 이거 알터네이터 작업 시에는 반드시 해야 함. 안 그럼 작업 중 쇼트 나면 큰일 날 수 있음. 이왕이면 (+) 단자도 완전 분리한다. 배터리 단자 분리 시에는 마이너스부터(뺄 때는 마이너스), 단자 결합 시에는 플러스부터(더할 때는 플러스)
3. (A) 12 mm, (B) 14 mm 볼트를 느슨하게 한다.
4. 벨트 장력 해제. (A) 12 mm 볼트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최대한 돌려서 장력 해제.
(알터네이터 탈거할 때 브라켓이 걸리적 거려서 빨간색 원에 표시한 볼트 2개를 풀어서 브라켓을 통으로 탈거했다.)
5. 벨트 탈거. 벨트 탈거 전에 반드시 벨트가 감겨져 있는 모양을 기억하던지 사진을 찍어 놓던지 해야 한다.
6. (A) 에어컨 컴프레서 커넥터, (B) 알터네이터 커넥터 분리. (C) B+ 배선 분리. B+ 배선은 12 mm 너트 분리. 너트 엔진룸으로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한다. 또한 알터네이터 하우징에 결속된 와이어링 하네스를 모두 분리.
7. 위 3번에서 느슨하게 풀었던 12/14 mm 볼트를 완전히 풀어서 제거하고, 알터네이터 탈거. 한 방에 탁 안 빠진다. 전/후 방향으로 수십 번 움찔움찔하면서 들어내야 한다.
구품 알터네이터를 귀에 대고 축을 돌려 보니 끼릭 끼릭 하는 이상 소음이 간헐적으로 들렸다.
8. 신품 알터네이터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행한다.
9. 포르테의 경우 알터네이터 관통볼트를 끼우기가 매우 쉽다. 만약 다른 차종인데 관통볼트를 한 방에 탁 끼울 수 없으면, 관통볼트를 미리 알터네이터 볼트 구멍에 꼽고 그 상태에서 알터네이터 장착 자리 슬롯(구멍은 아니고 윗부분이 열려 있는 형태)에 관통볼트 중간 부위를 잘 얹어주면 된다.
체결 토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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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브라켓: 2.0 ~ 2.7 kg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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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고정 12 mm 볼트: 2.0 ~ 2.7 kg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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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고정 14 mm 볼트: 3.0 ~ 4.2 kg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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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B+ 12 mm 너트: (정비매뉴얼에 없음) 타 차종을 참고한 결과 대략 1.0 ~ 1.2 kgf.m
*구품 알터네이터에 장착했던 OAP 풀리는 신품에 이식하지 않았음. 신품(재생품)에 달려 있는 솔리드 풀리 작동 상태를 시간을 두고 천천히 확인해서 괜찮으면 그냥 두고 현찮으면 OAP 풀리로 교체할 생각이다.
구품은 잘 포장해서 반납하면 된다.
작업 후, 벨트 장력은 적당히 감으로 조정했으며 냉간 시는 물론 어떠한 소음도 나지 않는다. 돌팔이 진단이 정확했다. 나 쫌 짱인 듯!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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