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29. 11:50ㆍDIY/아반떼 HD
흐흐흐.
띠 띠 또는 띡 띡 거리는 경박스러운 혼(horn) 소리를 중후하게 만들자꾸나. 일명 띡띡이 혼
듀얼 혼이란 하이 피치(고음)와 로우 피치(저음) 소리를 내는 혼이 각각 한 개씩 총 두 개가 한쌍으로 설치되어 "띠 띠" 거리는 소리가 "뿌~~ 앙~~" 하는 소리는 내는 것을 말한다.
듀얼 혼 다이는 아주 흔한 다이이고 그 역사? 도 꽤 오래되었다.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주 오래 전에 듀얼혼 다이를 한 경험이 흐릿하게 기억 속에 남아있다.
원래는 안하려고 했는데 (주행이나 안전성과 전혀 상관없는 다이라서) 심심한 나머지 재밋거리를 찾다 보니 이렇게 손을 대는 구려.
듀얼 혼으로 많이 사용되는 순정품은 에쿠스, 제네시스, 알페온, 말리부 혼 등이 있다. 알페온 혼과 말리부 혼은 동일(?) 한데 가격 차이가 1만 원 정도 나기에 굳이 비싼 알페온 혼으로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정확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음). 에쿠스와 제네시스 혼 가격은 거의 비슷하고 음색만 약간 다를 뿐. 지금 타는 K9 혼도 비슷하다.
준비물:
- 에쿠스 듀얼 혼 (걍 다이 전용으로 모비스 순정품과 전용 잭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샀음)
- 혼만 따로 구입하였을 경우 전용 잭
구입한 부품.
배선 보호를 위해서 몇 년 전에 사놓고 창고에 처박아둔 콜게이트 튜브를 꺼내서 감싸주었다. 클클. 이렇게 언젠가는 써먹는군.
친절하게 에쿠스 혼, 제네시스 혼 품번을 알려주마.
에쿠스 혼
- 로우 피치: 96610 3N000 (10,780원)
- 하이 피이: 96620 3N000 (10,670원)
제네시스 혼
- 로우 피치: 96610 3M000 (10,780원)
- 하이 피치: 96620 3M000 (10,670원)
순정 배선을 까서 연결하는게 찜찜하다면 전용 잭(커넥터)을 구매한다.
- 와이어링 킷: 96610 6720H (2,860원)
자 불금에 작업을 해봅니다.
아방이 혼 작업을 위해서는 그릴만 탈거(그릴 탈거시 헤드라이트 탈거해야 함. 작업 편의성을 위해서)해서 하는 방법과 범퍼를 탈거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그릴 탈거가 의외로 나사 풀기가 애매해서 범퍼 탈거가 더 편하다는 주장이 우세한 듯...
난 그릴 탈거 방법으로 한다. 라고 시작했으나 라이트 좌/우 탈거하고 보니 그릴 고정 나사 접근이 보통 난해한 게 아니다. 이럴 땐 바로 전략 수정. 범퍼 탈거로 전환.
아방이 범퍼 탈거는 쉽다. 반 탈거 상태면 충분.
반 탈거란 범퍼 하단 언더 커버 고정 나사를 풀지 않은채 탈거하면 저렇게 반쯤 걸린 상태까지만 탈거시키는 걸 말한다. 범퍼 탈거시 좌/우 안개등 커넥터 분리하는 거 잊지 말도록. 안 그럼 배선이 끊어질 수도.
순정 띡띡이 싱글 혼을 떼어 버리고 듀얼 혼을 장착하면 끝. 혼 고정 10mm 볼트 1개로 혼 2개를 한 구멍에 ^ 모습으로 체결시키는 방법이 있고, 순정 혼 자리 바로 밑에 친절하게 듀얼 혼을 장착하라고 볼트 구멍이 1개 더 있으니 로우 피치와 하이 피치를 각 구멍에 체결해도 된다. 단 후자로 할 경우 10 mm 볼트를 미리 준비해야지. 10 mm 순정 볼트 품번은 11251 06206B (110원) 되시겠다. 혼의 나팔 방향이 반드시 아래쪽을 향햐도록 설치해야 한다. 안 그럼 빗물이 유입되어 혼이 쉽게 고장 나니까 말이다.
잭 바이 잭으로 커넥터를 끼워주면 끝. 주름관 튜브(콜게이트 튜브)로 마감했으니 마치 공장에서 출고 시 붙어 있던게 아닌가 싶을 정도다. 커넥터(잭)는 방수 커넥터이지만 절연테이프로 칭칭 감아줌. 혹시라도 물 들어갈까 봐.
소리가 잘 나는지 확인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작업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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