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1. 09:47ㆍDIY/아반떼 HD
대단한 효과가 있지 않는 걸 알면서도 이걸 합니다.
일전에 카울 커버 도색할 때 방음까지 같이 했으면 두 번 뜯지 않을 텐데 아쉬움이...
방음이라긴 보다는 제진 매트를 붙이는 거라 약간의 방음 효과에 방진을 기대하는 거죠.
매트는 부틸 매트로 구입. 달랑 1장만 (100cm x 50cm) 있으면 카울 정도는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다.
와이퍼 탈거하고, 카울 커버 탈거하면 와이퍼 모터/링케이지 어셈블리가 보인다. 요것까지 탈거한다.
(와이퍼 암 탈거할 때 와이퍼 블레이드 현재 위치를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서 나중에 와이퍼 각도가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한 다음에 탈거할 것)
휑한 앙상한 철판만 보이는 카울. 조수석쪽에 있는 구멍은 공조기로 유입되는 공기 통로이니 방음한다고 저길 막으면 Jot 됨.
그리고 카울에는 빗물이 유리창을 타고 내려와서 카울 좌/우측 그러니까 펜더 쪽으로 물길이 흐르라고 조그마한 통로가 바닥에 있으니 그곳 역시 막으면 안 된다. 그 외는 방음 매트를 꾹 꾹 빽빽하게 붙여주는 게 작업의 전부다.
매트를 붙이기 전에 카울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다. 물걸레와 물을 페트병에 담아와서 조금씩 뿌려주면서 걸레로 닦아준다. 먼지가 쌓인 채 그냥 매트를 붙이면 아무래도 부착 강도가 떨어지니까 최대한 깨끗하게 켜켜이 쌓인 먼지를 제거한다.
매트는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차곡차곡 붙여준다. 와이퍼 모터가 장착되는 볼트 구멍 역시 막으면 안 되겠지요? 매트를 붙여서 자리를 잡아준 다음에 이제 롤러나 기타 도구를 써서 매트를 철판에 완전 밀착시키는 작업을 해 준다. 그냥 손으로 누르는 정도로만 해서는 효과도 반감될뿐더러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매트가 떨어질 수도 있다. 부틸 매트는 접착력이 워낙 강해서 떨어질 일을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싸구려 매트는 접착력이 안 좋은 제품도 있으니 가능하면 부틸 매트로. 싸구려일 경우 혹은 겨울철에 작업할 경우 매트 부착면의 접착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그럴 때 부탄 토치로 부착면을 가열해서 말랑말랑하게 해 준 후에 붙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방진 매트를 모두 붙였도다.
분해의 역순으로 와이퍼 모터 --> 카울 커버 --> 와이퍼 암을 모두 장착해 준다.
시운전해 본다. 지길. 모르겠음. 이 정도 작업에 엔진 소음이 줄었다고 인간의 귀가 감별하지는 못하겠지. 그냥 심리적 위안만.
방진재 붙이고 그 위에 흡음재를 부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흡음재는 무조건 물을 먹는다. 고로 사용하지 말 것. 더 나아가 방진재 위에 언더 코팅제나 방진 페인트(?)를 바르는 경우도 있는데 그리 효과 없다. 돈 낭비 하지 마시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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