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3. 10:00ㆍDIY/아반떼 HD
하... 손 그만 대려고 했는데 한 가지 호기심이 발동해서...
1년 전 아들 녀석 아방이 프런트 롤 스토퍼 교체를 차 밑에서 했었는데 이거 엔진룸에서 공구 집어넣어서 볼트 푸는 방법으로 작업을 해 보면 더 쉬울까 하는 호기심이 생겨서 함 해보기로.. ㅋㅋ. 핑곈가?
품번: 21910-2H250(아래 사진 중 밑에 것) 이었는데 이 품번이 바뀌었음. 롤 스토퍼 위에 진동 댐퍼가 달린 게 2H250인데 이 진동 댐퍼가 없는 21910-2H150(아래 사진 중 위에 것)이 바뀐 품번임. 근데 가격은 동일하다는 거. 이 부품이 현기차 여러 차종에 사용되는데 2H150 품번으로 통합시켰다고 함.
일부 부품판매점에 진동 댐퍼가 달린 품번 재고가 있으니까 이왕이면 달린 놈으로. 뭐 없는 놈으로 사도 큰 상관없다. 탈거/장착 측면에서는 진동 댐퍼가 오히려 방해물이 된다.
관통 볼트/너트 그리고 좌/우 날개 볼트를 엔진룸 위에서 공구 집어넣어서 푸는 작업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차 밑에서 작업하는 거보다 쉬운지 함 해보자. 물론 롤 스토퍼 밑면의 볼트 1개는 차 밑에서 풀어야 한다.
귀찮아서 작업 사진 한개도 안 찍음.
결론은... 트라이...(아제들만 알겠지)가 아니고.
유니버셜 조인트를 사용했는데도 날개 볼트 2개에 복스알이 제대로 삽입 안되더이다. 뭐 애를 더 쓰면 될지 모르겠으나 에잉 엔진룸에서 접근하는 방법이 될 줄 알고 그리고 더 쉬울 줄 알고 덤볐으나 바로 GG 치고 그냥 차 밑에서 작업해 버렸음.
탈거한 놈은 세월에 비하면 크게 갈라진 곳 없이 고무가 약간 자글자글 갈라진 정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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