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 알터네이터 풀리 함 교체해 봐?

2020. 12. 3. 10:01DIY/아반떼 HD

728x90
반응형

이 차량의 알터네이터 풀리는 솔리드 타입으로 장착되어 있다. 오토 텐셔너 또한 없다. 이런 구조에서 벨트의 떨림은 당연하고 당연히 소음은 물론 진동도 클 수밖에 없다. 솔리드 풀리는 그냥 쇳덩어리로 베어링이 들어간다거나 그런 거 없는 단순한 구조다. 솔리드 풀리에 오토 텐셔너가 있으면 그나마 조금 낫다.

​솔리드 풀리와 OAP 풀리 비교 동영상. 좀 과장된 면이 있다.

원형 쇳덩어리인 솔리드 풀리와 비교하면 OAP 풀리는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다.

LF 쏘나타 초창기에 OAP(Overrunning Alternator Pulley) 타입이 달렸다가 비이상 소음으로 현대에서 풀리를 솔리드 타입으로 바꾸고 (더 질 낮은 제품으로 다운 그레이드) 대신 솔리드 타입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별도의 추가 부품이 들어간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LF소나타 카페에서 이 문제로 잠시 설왕설래가 있었다는...

​암튼 솔리드 타입보다 OAP 타입이 구조적으로 훨씬 소음, 진동 측면에서 우월하다. OAP에서 더 진일보한 풀리가 OAD(Overrunning Alternator Decoupler) 되시겠다.

​아방이는 현재 벨트와 솔리드 풀리에서 특별한 소음이나 진동은 없다. 그러나 솔리드 풀리를 OAP 풀리로 바꿔주면 더 좋아질게 분명하다.

​알터네이터 풀리하면 독일 INA 제품이 세계 최고다. 국산차에 OAP 풀리가 들어가면 대게는 INA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들어간다. 뭐 독일산이든 중국산이든 큰 차이 없다.

​아방이에 쓸 수 있는 모비스 정품 풀리는 품번이 37321-25201 (가격 49,390원)이다. 넘 비싸.. 이 품번은 NF소나타, YF소나타, K5, K7, 로체, TG2.4 등 여러 차종에 쓸 수 있다고 한다. 아방이 순정 솔리드 풀리는 6,600원이다.

​모비스 상표만 없지 동일한 INA 풀리를 사면 된다. 어차피 모비스도 INA 풀리를 공급받고 모비스 상표만 부착해서 파니까 말이다. 3만원대 초반이면 INA 풀리를 살 수 있다. INA 품번으로는 M535 0135 10을 사면 된다. 이 제품을 보면 베어링 부에는 F-240026이라고 인쇄되어 있다.

풀리 교체 작업을 위해서 특공이 필요하다. 이건 범용 공구로 절대 작업할 수 없다. OAP 풀리를 적용한 알터네이터 풀리 탈장착 전용으로 33각 소켓이 있어야 한다. 육각부 사이즈는 17mm. 아래 사진처럼 가운데가 뚫린 관통형으로 사야 한다. 이건 차종마다 다를 수 있다. 역시 저렴하게 알리에서 2,400원(배송비 포함) 짜리로 주문 넣었다. 한 40~50일 뒤에 도착하겠지 뭐.

가운데가 뚫려 있어야 그 안으로 T50 별렌치를 집어 넣어서 알터네이터 축을 고정할 수 있음.

​기존 솔리드 풀리를 탈거하려면 24mm 육각 너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수공구로 풀기엔 좀 어렵다. 왜냐면 너트를 돌리면 알터네이터 내부 로터가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힘을 줄 수 없다. 꼼수를 쓰면 로터가 안 돌아가도록 드라이버를 꼽아서 고정시키고 풀면 되지만 풀리가 생각보다 강하게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칫 로터가 휘거나 부러지는 등 고장 날 수 있다.

​기존 솔리드 풀리를 풀기 위해서는 먼저 벨트 장력을 해제하여 벨트를 분리한 후 알터네이터 풀리를 탈거하면 된다.

​걍 임팩 렌치로 순식간에 푸는 게 제일 좋다. 임팩 렌치를 쓸 수 있는 작업 공간이 확보 안되면 알터네이터를 완전 탈거해서 작업하면 된다.

​신품 풀리를 장착할 때 구입한 특공을 써야 한다. 역시 임팩으로 조이면 되는데 자칫 임팩을 오래 돌리면 풀리가 고장 날 수 있다니 수공구로 조이는 걸 권장한다. 근데 유튜브 찾아보면 그냥 다들 임팩으로 다들 조이더만.

​특공을 끼우고 특공 구멍으로 T50 별 렌치를 집어 넣고 알터네이터 스터드(풀리 끼우는 부분)를 고정한 상태에서 수공구 렌치나 토크렌치를 쓰면 된다. 알터네이터 풀리 체결 토크는 대게 65 ~ 70 ft.pound(9.0 ~ 9.7 kgf.m) 정도다. 생각보다 아주 강한 체결 토크를 요한다. (타이어가 보통 9 ~ 11 kgf.m로 체결되니까 말이다.)

​OAP풀리 장착하고 풀리 커버까지 덮어주면 끝. 벨트 재장착하고 알터네이터 관통볼트 조여주고 벨트 장력 맞춰주면 작업 끝이다.

​끝.​

======== 추가 ========

K9(KH) 알터네이터 풀리. 고정 너트 사이즈는 22mm. 국산차 중 가격으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차에 이런 솔리드 풀리를 쓰다니... 추측컨대 V6 엔진 특성상 일반 4기통 보다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적으니까 그래 너한텐 솔리드 풀리 써도 괜찮아 뭐 이런 건가?

제네시스(BH, DH), K9(KH), 에쿠스(VI) 등에 동일 알터네이터가 쓰이는데 이거 모비스 품번 조회하면 어셈블리로만 판매함. 따라서 별도의 풀리 품번 없음. 풀리 고장 나면 308,000원짜리 어셈블리 통으로 교체하란 거지. 하긴 그냥 쇳덩이 풀리라서 고장 날 가능성은 극히 낮겠다.

​참고로 구글링 해보니 기아 쏘렌토 미국 수출형 2.4 GDI 가솔린 엔진의 알터 풀리 교체에 관한 TSB가 있어서 첨부하였다. 풀리 교체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오들.

2012-126.pdf
1.03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