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3. 10:01ㆍDIY/아반떼 HD
이 차량의 알터네이터 풀리는 솔리드 타입으로 장착되어 있다. 오토 텐셔너 또한 없다. 이런 구조에서 벨트의 떨림은 당연하고 당연히 소음은 물론 진동도 클 수밖에 없다. 솔리드 풀리는 그냥 쇳덩어리로 베어링이 들어간다거나 그런 거 없는 단순한 구조다. 솔리드 풀리에 오토 텐셔너가 있으면 그나마 조금 낫다.
솔리드 풀리와 OAP 풀리 비교 동영상. 좀 과장된 면이 있다.
LF 쏘나타 초창기에 OAP(Overrunning Alternator Pulley) 타입이 달렸다가 비이상 소음으로 현대에서 풀리를 솔리드 타입으로 바꾸고 (더 질 낮은 제품으로 다운 그레이드) 대신 솔리드 타입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별도의 추가 부품이 들어간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LF소나타 카페에서 이 문제로 잠시 설왕설래가 있었다는...
암튼 솔리드 타입보다 OAP 타입이 구조적으로 훨씬 소음, 진동 측면에서 우월하다. OAP에서 더 진일보한 풀리가 OAD(Overrunning Alternator Decoupler) 되시겠다.
아방이는 현재 벨트와 솔리드 풀리에서 특별한 소음이나 진동은 없다. 그러나 솔리드 풀리를 OAP 풀리로 바꿔주면 더 좋아질게 분명하다.
알터네이터 풀리하면 독일 INA 제품이 세계 최고다. 국산차에 OAP 풀리가 들어가면 대게는 INA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들어간다. 뭐 독일산이든 중국산이든 큰 차이 없다.
아방이에 쓸 수 있는 모비스 정품 풀리는 품번이 37321-25201 (가격 49,390원)이다. 넘 비싸.. 이 품번은 NF소나타, YF소나타, K5, K7, 로체, TG2.4 등 여러 차종에 쓸 수 있다고 한다. 아방이 순정 솔리드 풀리는 6,600원이다.
모비스 상표만 없지 동일한 INA 풀리를 사면 된다. 어차피 모비스도 INA 풀리를 공급받고 모비스 상표만 부착해서 파니까 말이다. 3만원대 초반이면 INA 풀리를 살 수 있다. INA 품번으로는 M535 0135 10을 사면 된다. 이 제품을 보면 베어링 부에는 F-240026이라고 인쇄되어 있다.
풀리 교체 작업을 위해서 특공이 필요하다. 이건 범용 공구로 절대 작업할 수 없다. OAP 풀리를 적용한 알터네이터 풀리 탈장착 전용으로 33각 소켓이 있어야 한다. 육각부 사이즈는 17mm. 아래 사진처럼 가운데가 뚫린 관통형으로 사야 한다. 이건 차종마다 다를 수 있다. 역시 저렴하게 알리에서 2,400원(배송비 포함) 짜리로 주문 넣었다. 한 40~50일 뒤에 도착하겠지 뭐.
기존 솔리드 풀리를 탈거하려면 24mm 육각 너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수공구로 풀기엔 좀 어렵다. 왜냐면 너트를 돌리면 알터네이터 내부 로터가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힘을 줄 수 없다. 꼼수를 쓰면 로터가 안 돌아가도록 드라이버를 꼽아서 고정시키고 풀면 되지만 풀리가 생각보다 강하게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칫 로터가 휘거나 부러지는 등 고장 날 수 있다.
기존 솔리드 풀리를 풀기 위해서는 먼저 벨트 장력을 해제하여 벨트를 분리한 후 알터네이터 풀리를 탈거하면 된다.
걍 임팩 렌치로 순식간에 푸는 게 제일 좋다. 임팩 렌치를 쓸 수 있는 작업 공간이 확보 안되면 알터네이터를 완전 탈거해서 작업하면 된다.
신품 풀리를 장착할 때 구입한 특공을 써야 한다. 역시 임팩으로 조이면 되는데 자칫 임팩을 오래 돌리면 풀리가 고장 날 수 있다니 수공구로 조이는 걸 권장한다. 근데 유튜브 찾아보면 그냥 다들 임팩으로 다들 조이더만.
특공을 끼우고 특공 구멍으로 T50 별 렌치를 집어 넣고 알터네이터 스터드(풀리 끼우는 부분)를 고정한 상태에서 수공구 렌치나 토크렌치를 쓰면 된다. 알터네이터 풀리 체결 토크는 대게 65 ~ 70 ft.pound(9.0 ~ 9.7 kgf.m) 정도다. 생각보다 아주 강한 체결 토크를 요한다. (타이어가 보통 9 ~ 11 kgf.m로 체결되니까 말이다.)
OAP풀리 장착하고 풀리 커버까지 덮어주면 끝. 벨트 재장착하고 알터네이터 관통볼트 조여주고 벨트 장력 맞춰주면 작업 끝이다.
끝.
======== 추가 ========
K9(KH) 알터네이터 풀리. 고정 너트 사이즈는 22mm. 국산차 중 가격으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차에 이런 솔리드 풀리를 쓰다니... 추측컨대 V6 엔진 특성상 일반 4기통 보다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적으니까 그래 너한텐 솔리드 풀리 써도 괜찮아 뭐 이런 건가?
제네시스(BH, DH), K9(KH), 에쿠스(VI) 등에 동일 알터네이터가 쓰이는데 이거 모비스 품번 조회하면 어셈블리로만 판매함. 따라서 별도의 풀리 품번 없음. 풀리 고장 나면 308,000원짜리 어셈블리 통으로 교체하란 거지. 하긴 그냥 쇳덩이 풀리라서 고장 날 가능성은 극히 낮겠다.
참고로 구글링 해보니 기아 쏘렌토 미국 수출형 2.4 GDI 가솔린 엔진의 알터 풀리 교체에 관한 TSB가 있어서 첨부하였다. 풀리 교체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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