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 브레이크 라인 인텐시파이어(일명: 부압증폭기) 장착 준비

2020. 12. 4. 10:01DIY/아반떼 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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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하게 브레이크 성능을 아주 약간이나마 개선하고자 할 때 장착하는 아이템 되시겠다.

경고:

브레이크 시스템 개조로 인하여 브레이크 작동 불량 또는 불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중대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사람은 절대로 따라 하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의뢰하십시오.

​베르누이 정리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 이 시스템의 원리는 아래 캡쳐 참조. 맞는 건지 틀린 건지 알 수 없음. 그러나 나름 자연과학 공부한 내가 판단하기에 맞는 말 같다. 정리하면 관(tube)이 좁아지는 곳에서는 유속이 더 빨라지게 되고 그 결과 압력이 더 낮아지게 된다. 즉, 하이드로 백에서 더 낮은 진공이 형성되어 더 약한 힘으로도 브레이크를 더 잘 듣게 해 준다는 야그임.

* 디젤 차량에는 별 효과가 없단 얘기가 많음. 그 이유는 엔진 써지 탱크에서 진공압이 형성되어 배큠 부스터(하이드로 백)에 진공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디젤 엔진에는 진공이 형성되지 않는다네요?

** 가솔린 V6 엔진 탑재 차량은 대배기량 구조로 인하여 엔진 진공압이 충분히 낮게 형성되므로 부압증폭기 설치가 별 실익이 없다고 합디다.

구글링하다 보니 제네시스/제네시스 쿠페 엔진 시스템에 대한 현대차 내부 자료가 검색되었는데 여기에 잘 설명되어 있다. (부압증폭기는 쿠페에만 적용. 이걸 봐서라도 적어도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임)

아방이 순정 브레이크 진공 호스는 그냥 호스 1개로 중간에 체크밸브가 들어가 있다. 이 호스를 떼 버리고 현기차 순정부품으로 이 차종 저 차종에 두루두루 쓰이는 부품으로 교체하는 작업이다.

준비물:

NF쏘나타용 부압증폭기 (품번: 59122-3K000). 가격 2,530원. 아주 저렴하다. 인텐시파이어(일종의 체크밸브)에 호스까지 다 붙어있는 어셈블리이다. 이걸 타 차종의 인텐시파이어 어셈블리로 구입하면 1만 원이 넘는다. 고로 무조건 이 품번으로 구입하시라. 현대차가 2008년 경에 이걸로 특허를 받았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 부품 최초 적용 차종이 NF소나타라고 알려짐.

▶ 꼬마 필터: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시라. 국내에서 구입하면 개당 3 ~ 7천원한다. 택배 포함하면 얼추 6천 ~ 1만 원이다. 알리에서는 개당 1,500원 정도면 구입 가능하다. 호스 연결부 직경은 12mm짜리. 꼬마 필터를 쓰지 않고 이 호스 구멍을 막은 채로 장착하는 경우도 있나 보다. 이 방법은 근데 원리를 잘 모르지만 찜찜하다. FM 방식은 에어 필터 통 옆구리에 구멍을 뚫고 니쁠을 고정한 후 호스를 끼우는 거다. 근데 이건 멀쩡한 에어 필터 통에 구멍을 뚫고 니쁠도 고정시켜야 하고 번거롭다.

▶ 호스 클램프: 이건 필요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 호스 니쁠: 이것 역시 필요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 체크 밸브: 꼬마필터를 호스에 연결할 때 중간에 호스 니플을 쓰던지 아니면 이 놈을 쓰던지 택일. 체크 밸브를 달아주는 이유는 공기가 혹 역류할까 봐 장착하는데, 장착하는 경우도 있고 걍 호스 니쁠만 쓰는 경우도 있다. 알아서 판단하시라는. 대게 체크 밸브보다는 내구성이 있는 자동차용 PCV 밸브로 대용한다. NF 쏘나타용 PCV 밸브 (품번: 26740-38000)로 구입. 가격은 2,640원. 체크 밸브 사용 시 맨 위 그림의 2번에서 1번 방향으로만 공기가 흐르는 방향으로 설치해야 한다. 반대 방향으로 하면 안 됨. 즉, 1번에 연결된 흡기 매니폴드에서 엔진 진공에 의하여 외부의 공기가 흡입되어야 함. 반대로 하면 당근 안 되겠지.

** 이렇게 친절하게 알려주는 사람 있음 나와 봐!! 나 너무 친절하지 않음?

고로 내가 선택한 configuration은 NF용 부압증폭기 어셈블리, 꼬마필터, NF용 PCV 밸브 이렇다. 총비용 7천 원 미만.

꼬마 필터와 동봉된 호스 클램프
PCV 밸브: 파란 화살표가 공기 흐름 방향. 반대로 설치하면 안 됨. 즉, 직경이 큰 곳이 꼬마 필터에 연결되고 반대편의 직경이 상대적으로 작은 곳을 부압증폭기 호스 세 가닥 중에서 아래 사진의 녹색 화살표 끼워야 함.

위 사진에서

▶ 파란 화살표: 흡기 매니폴드에 연결

▶ 빨간 화살표: 브레이크 부스터(일명 하이드로 백)에 연결

▶ 녹색 화살표: 에어 클리너 박스에 연결. 그러나 에어 클리너 구멍 내고 니플 장착해야 하는 등 번거롭기 때문에 이 곳에 PCV 밸브 & 꼬마 필터를 끼워 줌

부압증폭기 확대 샷
필터는 이런 식으로 연결하면 된다는 설정 샷

장착은 아들 녀석이 차를 갖고 와야 하기 때문에 언제 달지는 미지수. 준비는 근 두 달 전에 이미 완료해 놨건만...

당부하건대 다이 초보자이거나 자동차 시스템 이해도가 부족한 사람은 절대 작업하지 마시라. 브레이크는 생명과 직결된다. 찜찜한 기분이 드는 사람도 절대 하지 마시라. 많은 후기 중에서 효과가 없다, 최초 브레이킹 시 페달이 더 깊이 밟히더라 등 등 더 나빠졌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음을 잊지 마시라.

기존 브레이크의 디스크 로터, 패드,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부스터, ABS 모듈, 브레이크 액 등에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만 작업해야 한다. 이미 브레이크가 메롱(예: 스폰지 현상)인데 이거 단다고 전혀 해결되지 않는다.

DIY MUST BE DONE UNDER YOUR SOLE RESPONSIBILITY.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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