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 점화코일 컨덴서 교체
2020. 12. 4. 10:03ㆍDIY/아반떼 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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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웃 님의 타 차종 작업 포스팅을 보다가 이런 부품 교체 작업도 있구나 해서 따라 해 봄.
점화 코일은 알겠는데 여기서 컨덴서가 왜 나오지? 찾아봐도 제대로 된 설명이 없다. 크랭킹 시에 점화 코일의 출력을 보강하는 목적으로 컨덴서를 달은 거 같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고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고전압의 불필요한 이상 전압 즉, 서지 전압을 제거하는 용도로 장착된 거라고 합디다. 일종의 전기 노이즈 필터. 따라서 점화 계통에 전압을 일정하게 공급하여 실화(misfire)를 방지한다고 합디다. 최근 가솔린 차량에는 엔진 기술이 발전해서 인지 이런 부품 없다. 이런 거 보면 엔지니어들 참 대단한 듯.
부품도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교체해 본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273252B000 |
콘덴서 어셈블리-점화 코일 |
1 |
2200 |
그림에서 보다시피 엔진 우측 상단의 엔진 뒷면에 장착되어 있다. 10mm 볼트 1개만 풀면 쉽게 탈거된다. 커넥터 분리(회색 고정 록을 해제하고 눌러서) 해 주고 신품으로 낑궈주고 볼트 체결하면 되는 초간단 작업이다.
신품(좌), 구품(우) 비교 샷.
체감은..... 몰러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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