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카니발 R - 엔진 미미 교체 DIY

2020. 12. 9. 09:59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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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시기: 2020년 5월)

주행거리 20만 킬로.

​미미 교체 이력이 없는 차다. 일빠로 엔진 미미만 교체해 보고 추후 필요시 미션 미미를 교체할 생각이다.

부품번호

부품명칭

수량

가격

218104D600

브라케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1

42900

218304D600

브라켓 어셈블리-트랜스미션 마운팅

1

46420

21810-4D600 품번은 단종되었고 전국적으로 몇 개의 부품대리점에서만 기존 재고를 갖고 있다. 개선품을 제작 중이라는 글을 봤는데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다. 대체 품번으로는 21810-4D200 이 사용된다.

언더 커버를 탈거하지 않아도 엔진 오일팬이 노출되어 있는 구조다. 다행이다.

1. 기어 P,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뒷바퀴 고임목 설치

2. 견인고리 부분을 잭 업 --> 하부 공간 확보

3. 작키로 엔진 오일팬 하단 모서리를 받친다. 작키 위에 두께가 있는 고무판 또는 나무판을 올리고 오일 팬을 받친다. 살짝만 떠받치도록 작키를 올려준다.

4. 엔진 디자인 커버 탈거.

5. 음. 난관에 봉착. 파워 스티어링 호스가 미미 브라켓 볼트/너트 바로 위를 지나고 있어서 호스 위치를 옆으로 치우지 않으면 볼트와 너트 제거를 할 수 없다. 유니버설 소켓으로도 안된다. 우짜지? 한참을 이리저리 둘러봐도 방법은 하나.

바로 에어컨 컴프레서 오일 주입구인가? 저 볼트를 풀 수 밖에. 24mm 사이즈다. 살짝 풀고 호스를 옆으로 조금 이동시키면 미미 브라켓 볼트와 너트를 쉽게 풀수 있다.

(이게 실수였음을 나중에 알았다. 이 볼트를 풀면 컴프레서 오일이 샌다는 걸 몰랐다. 호스를 옆으로 치우고 볼트를 다시 어느 정도 조여 놔야지 오일이 안 새는 건데. 작업 마무리할 때 보니 이미 오일이 꽤 새고 말았다. )

ㅋㅋ. 포스팅 해 놓고 곰곰이 생각해 보니 아니 저 호스 라인이 컴프레서 라인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컴프레서라면 고압/저압 라인이 금속 재질 파이프로 되어 있어야 할 텐데 내가 건드린 건 고무호스란 말이지. 아니나 다를까. 첨에 볼트/너트가 가려져 있어서 저기에만 집중했더니 주변을 제대로 보지도 못하고 시야와 생각이 극히 편협해지고 말았다. 그래서 이걸 컴프레서 호스 라인으로 착각을 하고 말았다. 정답은 이 호스 라인은 파워 스티어링 펌프 라인이다. 파워 오일 통에서 석션 호스가 파워 펌프에 연결되고 파워 펌프에서 고압호스가 주욱 뻗어져 나가서 오무 기어로 연결된 구조다. 그러니 파워 펌프에 달린 24mm 볼트 풀어서 샌 오일은 역시 파워 오일이다(이 포스팅 맨 마지막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음). 아 바부팅이. 요새 왜 이렇게 다이 실전에서 판단 미스를 하는지 모르겠군.

6. 파워 스티어링 오일 통이 미미를 꺼내고 집어넣는데 방해되므로 10mm 볼트 3개를 풀어서 옆으로 치워 놓는다.

7. 엔진 미미 정 가운데 17mm 너트를 푼다. 엔진이 약간 움직일 수 있다. 겁먹지 말자.

8. (필요시 작키 높이를 조정) 엔진 미미 브라켓쪽의 17mm 너트 2개, 17mm 볼트 1개를 푼다. 브라켓을 탈거한다. 브라켓이 잘 안빠지면 오일팬을 받친 작키를 약간만 높이면 빠진다.

9. 엔진 미미를 고정하고 있는 17mm 볼트 3개를 푼다. 엔진 미미를 탈거한다. 탈거한 자리는 잘 청소해 준다.

10. 신품 엔진 미미를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한다. 주의할 점은 모든 볼트/너트는 일단 손으로 돌려서 어느 정도 체결해 준 다음 공구(토크 렌치)로 체결한다. 특히 브라켓 볼트 구멍이 잘 안 맞으면 작키 높낮이를 조정하면서 구멍을 일치시킨다.

11. 미미 센터의 17mm 너트는 가체결만 해 놓는다. 공차체결을 해 주기 위함이다.

12. 모든 볼트/너트의 체결 완료 후 (센터의 17mm 너트만 제외) 오일 팬을 지지하고 있는 잭을 제거하고, 차를 지면에 내린다.

13. 시동을 걸고 기어를 P --> R --> N --> D --> N --> R --> P로 바꿔 가면서 각 위치에서 5초간 머무른다.

14. 시동을 끈다.

15. 미미 센터의 17mm 너트를 정규 체결 토크로 조인다.

체결 토크:

미미 17mm 볼트 6.5 ~ 8.5 kgf.m

미미 센터 17mm 너트 9.0 ~ 11.0 kgf.m

브라켓 17mm 볼트/너트 9.0 ~ 11.0 kgf.m

지길. 컴프 오일만 안 샜으면 완벽한데 쩝. 근데 샌 오일 색깔이 완전 짙은 갈색으로 썩었다. 에어컨 냉매 전량 회수하고 진공 작업, 냉매 재주입하면서 오일 역시 보충해 줘야 될 상황인 듯. 정비소를 함 가야 되겠군.

한여름 날씨라 다이 하는데 땀이 한 바가지 나온다. 무더위는 노상 다이에 쥐약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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