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지름신 강림하사 직구하다...

2020. 12. 11. 11:58DIY/K9 (KH)

반응형

ㅎㅎ. 스피커 장착 다이는 하지 않으려고 했건만... K9 엑튠 오디오 시스템 소리가 너무 둔탁해서 도대체 음악 듣기가 거북하다. 프런트 쪽 스피커 몇 개만 바꿔도 충분히 화사하고 청량한 음색이 나올 거다.

아마존을 뒤적이다 지름신이 강림하사...

저렴이로 구입. 프런트 도어 좌/우 미드 레인지 스피커로는 6.5인치 (3 오옴) Infinity사의 Reference 6522EX. 애프터 마켓 스피커로는 저렴이지만 순정과 비교할 바가 아니다. 6522IX 모델과 거의 유사한데 EX 모델은 mounting depth가 짧게 나와서 장착 시 도어 안쪽 유리와 간섭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순정 스피커는 정말 소리가 나오는 수준으로 만족하는 거지 음질에서는 최악이다. K9 액튠 스피커 시스템은 스피커가 총 14개 인가? 그런데 스피커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고 스피커 하나하나가 저질 그 자체다. (액튠은 현대모비스에서 자체 개발한 브랜드이다.)

아시다시피 현기차 스피커는 주로 임피던스가 2 오옴 짜리이다. 구입한 스피커는 3오옴 짜리. 인피니티에서 예전엔 2오옴 짜리를 만들더니 이제는 3 오옴으로 바꿨다. 뭐 크게 상관없다. 4 오옴으로 가면 음량 손실이 있다고 하는데 3 오옴은 거의 무시할 수준인가 보더군. 뭐 정확한 건 모름.

(국내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이 주로 해당 모델 중에서 최고 트림에 탑재되는데 하만이라는 회사가 하만카돈, 렉시콘, 인피니티, JBL, 마크레빈슨, 뱅앤올룹슨 등 우리가 잘 아는 오디오 브랜드를 모두 거느리고 있는 모회사이다. 이 하만을 작년 겨울에 삼성에서 인수했다지. 참고로 예를 들어 렉시콘 오디오가 탑재되었다는 것은 해당 스피커를 렉시콘에서 만든 것이 아니고 렉시콘에서 인증을 해 주었다는 그런 개념이니까 착각하지 말자.)

프런트 센터 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는 4인치짜리로 JBL GX402 (2.3 오옴)로 구입. 이거 국내에서 개당 7만 원대에 판매하는데 아마존은 2개 1세트에 ㄷㄷㄷ....  1개만 장착하고 나머지 1개는 중고나라에 처분하면 된다.

인피니티 스피커는 한국 직배송이 되는 거라 직배송 신청했고, JBL은 한국 배송이 안돼서 배대지를 통해서 받기로 했다. 2주, 최장 3주 정도 후면 받을 수 있다. 10월 초 연휴에 스피커 다이 하면 되겠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