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14. 20:58ㆍDIY/포르테-아반떼 MD
9월 중순에 중고 갖고 와서 10월 중하순 경에 겉벨트를 포함한 구동계 부품을 교체했었다. 그 후 벨트 미끄러지는 듯한 소음이 있어서 돌팔이인 내가 자체 진단하여 알터네이터 소음으로 보고 재제조품 알터네이터까지 교체했었다. 알터네이터 교체 후 괜찮은 듯했지만 또다시 벨트 미끄러지는 듯한 소음이 나기 시작.
벨트 장력이 약하면 기어 모드에 상관없이 냉간 첫 시동 순간부터 "끼리리리릭" 하는 소음이 나는 것이 전형적 증상인데, 이상하게 P/N 모드에서는 소음이 안 나고 R 또는 D에서만 미세한 소음이 나타난다. 벨트 장력을 또 다시 몇 차례 조정하였으나 증상은 동일하다.
도대체 원인이 뭘까 하고 다시 한번 이런저런 검색을 하다가 이럴 수가. 교체 시 사용했던 겉벨트 품번은 25212-2B140이었다. 원래 출고 시 장착된 품번은 25212-2B020인데 이게 개선되고 또 개선되고 그랬기에 2B140을 구입해서 교체했었는데 이게 잘못되었을 줄이야. 어쩐지 벨트 장력을 최초 탈거 전 마킹한 위치까지 맞추어도 벨트 장력이 약간 헐렁한 느낌이 있었는데 길이가 더 길 줄 어찌 알았겠냔 말이다.
25212-2B020 품번의 규격은 6PK1257 이다. 벨트에 이랑(rib)이 6개에 벨트 총길이가 1,257 mm라는 의미이다. 25212-2B140의 규격은 6PK1265이고 따라서 rib 숫자는 6개로 같지만 길이가 8 mm 더 길다.
*이랑: 밭에서 불룩 솓아 오른 부분. 반대로 푹 꺼진 부분이 고랑. 즉, 6PK는 이랑이 6개에 고랑이 5개
25212-2B020 품번이 개선되어 25212-2B120 품번이 나왔으며 당연히 규격은 6PK1257로 같다. 근데 최근 25212-2B120 품번이 단품 되고 25212-2B720 품번으로 바뀌었다.
정리하면, 포르테 1.6 MPI 엔진 차량의 겉벨트는 25212-2B020 → 25212-2B120 → 25212-2B720 으로 변천 이력이 있는 것이다.
가격은 위 변천 순서대로 9,350원 → 11,220원 →9,350원이다.
따라서 이종 품번의 잘못된 벨트가 현재 장착되어 있으므로 빨랑 갈아치우고 그 후에 소음 상태 지속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리하여 구입한 벨트. TGDI 라고 인쇄된 것으로 보아하니 1.6 Turbo GDI 엔진에 들어가는 벨트인데, 6PK1257 규격으로 여러 개 존재하는 품번을 단품 시키고 이 품번으로 단일화한 듯 보인다.
하루빨리 교체해야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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