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17. 10:10ㆍDIY/포르테-아반떼 MD
(작업일: 2020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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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겉벨트를 25212-2B720 품번으로 교체하기에 이르렀다.
*재밌는 사실 또 하나 발견. 이 벨트의 규격이 6 PK1257인데, 모닝/레이 차종에 들어가는 품번 25212-04050 (가격 7,260원) 역시 규격이 6PK1257로 동일하다. 이거 뭐지? 규격이 동일한데 품번도 다르고 가격도 다르고 말이지. 규격(그루브 숫자와 길이)은 동일한데 재질이나 두께가 다른가? 암튼 이상하군.
퇴근 후, 저녁을 먹고 지하주차장으로 고고. 이 추운 날씨에 뭐하는 거람... 그나마 지하주차장이라서 다행.
필요 공구를 주욱 나열.
- 3/8인치 소켓 렌치 핸들과 10, 12, 14 mm 소켓
- 1/2인치 토크 렌치와 소켓 (3/8인치 사이즈 토크 렌치는 소유하고 있지 않음)
1. 벨트 장력 조정 볼트가 체결되어 있는 브라켓에 마킹하기
2. 알터네이터를 고정하고 있는 상부 볼트(12 mm)를 느슨하게 푼다.
3. 알터네이터를 고정하고 있는 하부 볼트(14 mm)를 느슨하게 푼다.
4. 겉벨트 장력 조정 볼트는 최대한 풀어서 벨트 장력을 느슨하게 한다.
5. 벨트를 탈거한다. 벨트가 잘 안 빠지면 알터네이터 몸통을 12시 방향으로 힘껏 밀면 벨트 장력이 더 느슨해진다.
6. 탈거의 역순으로 신품 벨트를 장착한다.
7. 벨트 장력 조정 볼트를 조여서 벨트 장력을 적당히 맞춘다. 미리 마킹을 했으면 마킹 위치를 참고하여 맞추면 된다. 그러나 신품 벨트는 짱짱하기 때문에 보통 마킹 위치보다 못 미치게 해야 적당하다.
(마킹한 위치보다 너무 한참 못 미쳤는데도 벨트 장력이 팽팽하다. 뭐 잘못된 거임? 두어 번을 다시 풀렀다 조여도 똑같네. 벨트 길이 차이 때문인가? 이 마킹은 두 달 전 출고 시 장착되어 있던 벨트 탈거할 때 마킹한 것인데 이상하네.)
8. 알터네이터 고정 상/하 볼트를 체결한다.
일단 작업 결과는 좋다. 며칠 더 지켜 봐야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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