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카니발 2.2 - 구동벨트 계통 부품 구입

2021. 1. 29. 17:32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반응형

주행거리 약 215,000 km.

구동벨트 계통의 부품 교체가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R 엔진에서 고질병인 댐퍼 풀리도 큰 탈 없이 여전히 잘 돌아간다. 아이들 상태에서 댐퍼 풀리는 워블링이 약간 있어 보이고 고무가 약간 갈라진 듯 보이는데 엔진룸에서는 정확한 관찰이 어렵다. 아무튼 20만 킬로를 넘었기에 언제 교체해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

워터 펌프 교체는 안 한다. 부동액까지 손대야 해서 번거롭고 폐부동액 뒤처리도 애매하고 그렇기에 제외한다.

교체 대상 부품과 품번이다. 일부 부품은 개선품이 있다. 모두 최신 품번으로 확인을 마쳤다.

품명 품번 가격
리브드 벨트-V 25212-2F010

25212-2F020
27,500
풀리 - 아이들러 25287-2F000 7,920
풀리 - 아이들러 25288-2F000 8,470
텐셔너 어셈블리 25281-2F000

25281-2F002
25,960
풀리 - 댐퍼 23124-2F010

23124-2F602
67,430
실 - 오일 21355-2F000

21355-2FRC0
3,300

댐퍼 풀리는 왜 이리 비싸냐? 그냥 고무와 쇳덩이로 된 단순한 물건인데 말이지?

총계: 140,580원 (카드 결제로 약 6% 할인해서 132,100원에 구입)

벨트 규격 6PK-2503. 무려 2.503 미터 길이의 겁나 긴 벨트
직경이 약 170mm. 가솔린 엔진에 들어가는 댐퍼 풀리보다 훨씬 크고 무겁다.
속칭 리데나로 불리는 리테이너. 댐퍼 풀리가 크랭크샤프트에 체결될 때 안쪽에 위치하여 엔진 오일의 누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벨트와 베어링 부품 교체는 어렵지 않으나, 개인 다이어에게 최대의 난적인 댐퍼 풀리 때문에 고민이다. 정비소 에어 임팩으로도 안 풀려서 중기 임팩을 써야 풀리느니 말들이 많다. 밀워키 전동 임팩이 있지만 최대 토크가 300 N.m 짜리라서 어림 반푼 어치도 없을 듯하다. 이 한 번을 써먹기 위해서 밀워키 하이 토크 임팩을 사자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밀워키 하이 토크 임팩 가지신 분? 좀 빌려 주시겠소? 디월트 하이 토크는 밀워키에 비해서 많이 약하다.

일단 전동 임팩으로 두두두두두두두~~~~ 오랜 시간 돌려보고, 부탄 토치로 가열도 해보고 할 생각이다. 그래도 안 되면 꼼수를 써야지. 이른바 bump starter 방식을 쓸 수 밖에. 차에 문제가 생기네 위험하네 등등 말들이 많지만 적어도 내가 아는 한 이 방법으로 문제가 될 경우는 극히 희박하다. 심지어 일부 정비소에서도 이렇게 댐퍼 풀리를 풀기도 한다.

일단 부품은 쟁여 놨고, 날이 따뜻해 지면 몇 시간에 걸쳐서 노상 다이를 해야지.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