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29. 17:32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주행거리 약 215,000 km.
구동벨트 계통의 부품 교체가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R 엔진에서 고질병인 댐퍼 풀리도 큰 탈 없이 여전히 잘 돌아간다. 아이들 상태에서 댐퍼 풀리는 워블링이 약간 있어 보이고 고무가 약간 갈라진 듯 보이는데 엔진룸에서는 정확한 관찰이 어렵다. 아무튼 20만 킬로를 넘었기에 언제 교체해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
워터 펌프 교체는 안 한다. 부동액까지 손대야 해서 번거롭고 폐부동액 뒤처리도 애매하고 그렇기에 제외한다.
교체 대상 부품과 품번이다. 일부 부품은 개선품이 있다. 모두 최신 품번으로 확인을 마쳤다.
품명 | 품번 | 가격 |
리브드 벨트-V | 25212-2F020 |
27,500 |
풀리 - 아이들러 | 25287-2F000 | 7,920 |
풀리 - 아이들러 | 25288-2F000 | 8,470 |
텐셔너 어셈블리 | 25281-2F002 |
25,960 |
풀리 - 댐퍼 | 23124-2F602 |
67,430 |
실 - 오일 | 21355-2FRC0 |
3,300 |
댐퍼 풀리는 왜 이리 비싸냐? 그냥 고무와 쇳덩이로 된 단순한 물건인데 말이지?
총계: 140,580원 (카드 결제로 약 6% 할인해서 132,100원에 구입)
벨트와 베어링 부품 교체는 어렵지 않으나, 개인 다이어에게 최대의 난적인 댐퍼 풀리 때문에 고민이다. 정비소 에어 임팩으로도 안 풀려서 중기 임팩을 써야 풀리느니 말들이 많다. 밀워키 전동 임팩이 있지만 최대 토크가 300 N.m 짜리라서 어림 반푼 어치도 없을 듯하다. 이 한 번을 써먹기 위해서 밀워키 하이 토크 임팩을 사자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밀워키 하이 토크 임팩 가지신 분? 좀 빌려 주시겠소? 디월트 하이 토크는 밀워키에 비해서 많이 약하다.
일단 전동 임팩으로 두두두두두두두~~~~ 오랜 시간 돌려보고, 부탄 토치로 가열도 해보고 할 생각이다. 그래도 안 되면 꼼수를 써야지. 이른바 bump starter 방식을 쓸 수 밖에. 차에 문제가 생기네 위험하네 등등 말들이 많지만 적어도 내가 아는 한 이 방법으로 문제가 될 경우는 극히 희박하다. 심지어 일부 정비소에서도 이렇게 댐퍼 풀리를 풀기도 한다.
일단 부품은 쟁여 놨고, 날이 따뜻해 지면 몇 시간에 걸쳐서 노상 다이를 해야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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