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15. 11:28ㆍDIY/포르테-아반떼 MD
(작업일: 2021년 3월 12일)
주행 거리 11만 킬로에 근접하는 12.5살 포르테 1.6 MPI 가솔린 엔진.
작년 9월 중고로 구입했을 당시에 연료 필터를 교체하려고 부품은 바로 샀었는데 다른 시급한 정비 대상에 신경 쓰느라 그리고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연료 필터 교체를 무기한 미뤘었다.
이젠 작업을 해도 되겠다 싶어 금요일 밤에 사부작사부작.
연료 펌프 앗세이는 10만 원이 조금 넘는 가격이다. 필터만 교체하면 된다. 다만 자칫 필터 교체 과정에서 뭔가 실수를 하면 일발 시동이 안 걸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연료 필터는 아반떼 HD와 동일한 부품을 쓴다.
뒷자리 시트 쿠션은 12mm 볼트 2개만 풀고, 정비매뉴얼에는 설명이 누락되었는데 쿠션 좌/우측 밑을 들여다보면 그로멧(클립)이 보이는데 이것을 누른 상태에서 좌/우측 각각 위로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진다.
이렇게 탈거하고 분해해서 필터를 교체하면 된다.
정비매뉴얼은 아주 건조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특히 앗세이에서 뭔가 분해해서 탈거하면 그 자리에 고무 O링이 있는 경우에 반드시 O링을 챙겨서 재사용해야 한다. 안 그럼 나중에 연료 압력이 O링이 누락된 부분에서 새기 때문에 일발 시동이 안 걸린다.
교체 후에 시동을 거는데 몇 번씩 크랭킹을 해도 안 걸린다. 어이구, 뭔가 잘못했다 보다. 쓰레기통에 버린 구 필터를 다시 찾아서 요리조리 살펴보니 어머나 연료 모터 결합부에 들어가는 O링을 놓쳤다.
다시 재작업 했다. 다행히 재작업 후 문제 해결. 그런데 작업 전보다 크랭킹 시간이 1~2초 더 걸려서 시동이 걸리는 느낌이다. 연료압이 어디선가 좀 새는 건가?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겠다.
분해 전에는 여러 위치에서 근접 사진을 찍어 놓아야 한다. 나중에 결합하다 보면 이게 어디에 들어가는 것인지 헛갈리기 쉽다.
따뜻한 봄이 오니 좋구나. 고맙다 봄아. 다시 잊지 않고 돌아와 줘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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