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 - 2단 콘솔 암레스트 장착 DIY

2021. 4. 19. 12:21DIY/포르테-아반떼 MD

반응형

(작업일: 2021년 4월 16일)

6개월 넘게 마음을 무겁게 짓누르고 있던 이슈가 오늘 해결되었다. 이제 한시름 놨다.

이 작업을 몇 개월 전부터 할까 말까 고민했는데 13년이 된 차에게 이거 오버하는 거 아닌가 싶어서 주문을 머뭇머뭇했었다. 그러던 중 스로틀 바디 가스켓, 라디에이터 캡 등 소소한 부품 몇 가지를 구입해야 돼서 걍 인터넷으로 2단 콘솔까지 일괄 주문하게 됐다. 총 6개 부품을 구입했는데 판매처에서 2단 콘솔은 더 이상 자기들한테 입고가 안 된다고. ㅠㅠ. 다른 판매점에 다시 주문 넣어서 간신히 겟. 2단 콘솔이 당근 더 이상 생산이 안 되고 전국적으로 재고가 부품대리점 몇 곳에 남아 있는 것만 구입할 수 있는 상태인 듯.

포르테 출시 초창기 시절 포르테 오너 사이에서 이른바 국민 다이템으로 여겨졌던 2단 콘솔을 설치해 보자.

2단 콘솔은 포르테 쿱에 적용된 순정 부품으로 포르테 세단에도 딱 맞는다. 포르테 세단에는 1단 콘솔이 장착되어 있다. 2단 콘솔을 장착하면 수납에도 약간 여유가 생기고 콘솔 높이가 좀 올라가서 팔을 올려놓아도 좀 더 편안함을 준다. 또한 1단 콘솔은 밋밋한 인조가죽인데 반하여 2단 콘솔은 스티치가 들어가 있어서 보기에도 좀 더 낫다.

품번: 84660-1M100WK (가격: 33,550원)

작업 난이도는 그다지 어렵지 않으나 콘솔 전체를 탈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콘솔 전체를 탈거할 경우, 앞쪽에 커넥터 2개를 분리해야 한다. 콘솔을 뒤로 어느 정도 빼내면 조수석 쪽에서 커넥터 2개를 확인할 수 있다. 멋모르고 스크류/볼트만 풀고 콘솔 확 들어내면 안 된다.

콘솔 뒷부분 커버를 탈거해야만 기존 콘솔을 분리할 수 있는 구조이다. 콘솔 뒷부분 커버를 그냥 잡아당기면 안 된다. 커버 안쪽에 스크류가 1개 박혀 있기 때문이다. 이 스크류 1개를 제거하기 위해서 콘솔 전체를 탈거하던지 위 사진처럼 뒷부분을 많이 들어 올려야 스크류 1개를 제거할 수 있다.

스크류를 제거하고 콘솔 뒷부분 커버는 헤라를 이용하여 탈거한다.

커버를 탈거하면 콘솔 암레스트를 고정하고 있는 스크류가 보인다. 총 5개를 풀어야 한다. 눈에 보이는 5개가 아닌 아래 사진에 표시한 3개와 깊숙한 곳에 박혀 있는 2개를 풀어야 한다.

스크류 5개를 모두 풀고 콘솔을 들어 올리면 탈거된다.

탈거의 역순으로 신품 2단 콘솔을 장착한다.

순정 1단 콘솔 상태

좌: 2단 콘솔, 우: 1단 콘솔

2단 콘솔 장착 후,

3만 몇 천 원의 비용이 들어갔으나 바꿔 놓고 보니 역시 보기 조쿠나!

그리고 플로어 콘솔을 탈거한 김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 뗐다 할 때마다 기어 박스 내부의 쉬프트 락 솔레노이드의 딸깍 거리는 소음이 점점 커져서 섭동부에 부직포 테이프 붙이고, 솔레노이드 작동부에는 리튬 그리스 도포했다. 소음이 쪼매 줄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