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31. 11:01ㆍDIY/올뉴모닝 TA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나 싶어서 엔진룸을 열어서 우선 배터리부터 점검.
순정 배터리가 40 암페어 짜리이다. 2014년 1월 출고된 차인데 전차주가 배터리를 한 번 교체했었나 보다.
현재 달려있는 배터리는 로케트 배터리. 제조일자를 판독해 보려고 했으나 음각된 문자 해독 불가능.
배터리 테스터기로 점검해 보니 GOOD BATTERY!
SOH(State of Health; 배터리 건강 상태) 100%. SOC(State of Charge; 충전율) 80%. 충전율은 꼬박 하루 동안 차를 세워 놓았기 때문인 듯싶다.
아무튼 현재 배터리 상태 매우 양호하므로 올 겨울은 이 녀석으로 버틴다.
참고로 모닝 배터리 교체 시, 동호회에서는 거의 60짜리로 업그레이드하는 게 국룰? 인 듯. 업그레이드하려면 배터리 트레이, 배터리 플러스/마이너스 단자를 모두 바꿔줘야 한다. 사이즈가 안 맞기 때문이다. 또한 제대로 하려면 배터리 센서까지 60A 용으로 교체해야 한다. 업그레이드 부재료만 대략 5만 원 정도 소요된다. 여기에 60A 배터리 가격 대략 택배비 포함해서 6.5만 원 정도 한다. 결국 10만 원이 넘는다.
40짜리로도 방전 없이 잘 쓰고 있다면 그냥 40짜리로 교체해도 된다.
만약 델코 배터리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DF40L 과 DF40AL 이렇게 40 짜리가 두 가지가 있는데 DF40AL로 해야 한다고 한다. 배터리 고정 브라켓이 40AL과 잘 맞고 40L과는 잘 안 맞는다고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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