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9. 14:09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24만 킬로가 넘었는데 리어 쇼바를 한 번도 교체하지 않았다. 현재 별다른 소음은 없지만 분명히 쇼바 수명은 이미 다 됐음에 틀림없다.
이 차는 리어 구조상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리어 쇼바가 밖에서 전혀 보이질 않는다. 일반적인 서스펜션 구조에서는 쇼바 윗부분과 마운트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오일이 샌 흔적 등을 타이어가 장착된 상태에서도 육안으로 볼 수 있지만 이 차는 안 보인다.
*Shock Absorber. 국어로 표기하면 "쇼크 업소버"가 맞는 표현이다. 자동차 부품, 정비 관련 용어가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 많다 보니 이 역시 현장에서 업소버 --> 업쇼바 --> 쇼바라는 표현으로 변화하여 말도 안 되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쇼크(충격) 업소버(흡수재)는 영어 그대로 충격을 흡수하여 완화시키는 현가장치의 한 부품이다. 이 글에서는 편의상 쇼바라는 표현을 쓰겠음.
갈자. 넌 할 만큼 이미 충분히 다 했어.
55310-4D600 품번 쇼바는 단종되고 55310-4D401 (가격 42,680원)으로 변경되었다. 총 7개 합산 96,620원.
나머지 부자재는 기존 것을 재활용해도 되지만 가격이 얼마 하지 않아서 모조리 신품으로 구입했다.
11404-12336K 볼트가 좌/우 브라켓마다 3개씩 들어가고 셀프 락킹 너트 1개씩 들어간다. 즉, 좌/우 각각 4개씩 총 8개. 62617-3K300 볼트와 62618-17000 플랜지 너트는 브라켓에 가려져서 안 보이는데 쇼바 상단 구멍을 관통하여 브라켓과 체결되는 볼트/너트 조합이다.
인터넷으로 주문한 부품이 모두 도착했다. 두둥~~
모비스 순정 쇼바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KYB(가야바) 349039 Excel-G Gas Shock을 쓰시라. 개당 5만 원 초반 정도이다. 가야바 쇼바는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제조사이다. 근데 이 차에 들어가는 모비스 순정 쇼바는 모비스 라벨만 붙었지 실제 제조사는 트랜스미션 제조사로 명성이 높은 독일 ZF사의 계열사인 Sachs로 이 회사 역시 쇼바로 명성이 높다. (주)제트에프삭스코리아에서 제조하여 모비스에 납품한다. 선택은 각자 취향대로 하시라.
많은 다이 경험이 있지만 쇼바 교체는 한 번도 없다. 그러나 스프링과 일체형으로 된 프런트 쇼바와는 달리 리어 쇼바 교체 난이도는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별 걱정은 없다.
실제 작업을 언제 하게 될지는 알 길이 없네. 주말에 날씨가 푹한 날을 잘 골라야 하는데. 한낮 영상 기온이 10도 정도는 되어야 작업에 큰 무리가 없다. 노상 다이의 비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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