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24. 10:07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날씨가 추운 관계로 노상 다이를 할 수 없다 보니 지난번 다이 이후로 시간은 흐르고 흘러서 해가 바뀌고 2022년이 되었다.
올해 2022년 첫 번째 다이 개시. Let's go!
부품 구입 후기.
주말마다 한낮에도 영하의 온도가 계속되는 통에 이런 날 노상 다이하다간 초주검 된다. 어디 시골 조그마한 땅덩어리라도 사서 샌드위치 패널로 건물 하나 올리고 개인용 개러지 만들어서 리프트 설치하고 ㅋㅋ. 꿈만 같드아~~~
2011년식에 주행거리 약 129,200 km. 햇수로 12년 차. 이 정도 세월이면 별 증상이 없어도 쇼바는 지 할 일 다 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쇼바를 교체할까 싶어서 과거 하체 작업 사진을 다시 한번 살펴보던 중... 두둥~~
(사실 자동차등록원부 상의 연식은 2012년이고 최초 등록이 2011년 12월이다. 자동차 운전석 도어 프레임에 붙어있는 라벨 상의 제작연도는 따라서 2011년으로 되어 있다.)
작년 8월에 리어 어퍼암 교체를 했었는데 그 당시 사진을 다시 보면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도다.
위 사진에서 쇼바 몸통 부분에 부착된 스티커 부분을 확대해 보자. 아래 노란색 화살표로 표시한 스티커는 모비스 순정품에 붙어 있는 홀로그램 스티커이다. 공장에서 조립될 때에는 모든 부품에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지 않는다. 그렇다, 이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 있다는 것은 공장 출고 후에 이 쇼바를 교체했다는 것이다. 중고로 구입한 차라서 그 이력을 모른다. 언제 교체했을까? 확인 방법은 차 밑에서 홀로그램 스티커에 인쇄된 제조월을 확인해야 한다.
정비 이력을 알아보니 2020년 초에 중고 구입 후에 교체를 하였다고 한다. 근데 쇼바 마운트까지 같이 교체를 했는지는 확인이 안 된다. 실차 상태에서 육안상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했는지 안 했는지는 분별이 어렵다.
모르겠다. 부품을 샀으니 교체해 보자.
우선 작업 방법부터 공부.
너튜브에 마침 동일 차종 작업 영상이 있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1326210007K | 너트-록크 | 2 | 220 |
553302S100 | 브라케트-쇼크 업소버 마운팅 | 2 | 10890 |
553163M000 | 커버-리어 쇼크 업소버 더스트 | 2 | 1562 |
553483W100 | 범퍼-리어 스프링 | 2 | 8360 |
553113W050 | 쇽 업쇼버 어셈블리-리어 | 2 | 49280 |
쇼바 품번 55311-3W050는 단종되고 대신에 55311-2S850 품번(가격 57,750원)으로 바뀌었다. 2S850 품번은 원래 2015년형 최고 트림인 노블레스에 장착되는 이른바 진폭감응형 댐퍼(=쇼바)이다. 2륜 기준 품번이다.
브라케트(일명 쇼바 마운트)는 55330-2S100 품번 또는 55330-2S200 품번 모두 호환된다. 검색한 결과 2S850 쇼바에 2S200 브라켓 조합이 최적인 것으로 보인다. 2S100과 2S2000 가격은 동일하다.
재생(재제조) 쇼바 또는 신품이지만 비품인 쇼바는 3만 원 안쪽에서 구입 가능하다. 그런데 이구동성으로 주장하는 것이 재생이던 신품(비품)은 완전 복불복이고 대부분 몇 개월에서 1년 내에 고장 난다는 것이다. 합동쇼바, 송둘라쇼바 등등 재생 쇼바가 있는데 몇만 원 아끼겠다고 교체했는데 금세 고장 나면 일거리는 2배요, 돈과 시간도 2배가 든다. 쇼바는 교체하면 10만 킬로 이상 탈 텐데 2~3만 원 아끼지 말고 순정품을 사용하시오.
쇼바 교체 시 록 너트(정비소에서는 무지막지 임팩으로 조지는 통에 재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음)와 쇼바 마운트 이렇게 2개 품목은 같이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쇼바 마운트를 재사용했다가 소음이라도 나면 재작업에 따른 공임만 이중으로 지출해야 한다. 쇼바 마운트 신품이 만원 남짓이니 이 정도 투자에 인색하지 말자.
쇼바 마운트와 록 너트를 구입해 놓고 날씨가 따뜻하기만을 기다리던 중 그나마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그다지 춥지 않은 날이 왔다.
작업 방법은 따로 기술하지 않는다. 링크한 너튜브 영상을 보면 다 알 수 있다.
작업 시 볼트/너트의 체결 토크는 아래와 같다.
쇼바 마운팅 록 너트 | 2 ~ 2.5 kgf.m | 15 ~ 18 foot lbs. |
리어 쇼바 to 하우스 상단 | 5 ~ 6.5 kgf. | 36 ~ 47 foot lbs. |
리어 쇼바 to 로워 암 | 14 ~ 16 kgf.m | 101 ~ 116 foot lbs. |
작년에 교체한 쇼바 2개(55311-2S850 품번으로 작업되어 있음) 모두 탈거해서 압축 후 복원력을 점검했는데 정상이다. 교체한 지 오래되지 않았기에 당연한 결과다.
쇼바의 장착 방향은 따로 없다. 기존에는 품번 라벨이 차 안쪽 방향으로 장착되어 있었는데 혹시 이게 방향성이 있을 수도 있지 않나 싶어서 180도 틀어서 라벨이 차 바깥을 향하도록 장착했는데 역시 방향성이 없다. 물론 사전에 각종 검색을 해 봐도 이 쇼바는 장착 방향이 없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다.
쇼바 마운트를 굳이 교체한 이유는 이 차에서 한 가지 고질적 소음이 있기 때문이다. 핸들을 급격히 돌려서 회전할 때 또는 요철 부위를 통과할 때 리어 쪽 어디선가 쇠와 쇠가 부딪치면서 나는 금속성 소음이 1년여 전부터 발생했는데 도대체 소음 부위를 특정할 수 없었다.
이 금속성 소음으로 기아 오토큐를 방문하여 검사를 요청한 적이 있었는데 하체 용접부 어딘가 떨어져서 나는 것 같다며 소음 부위를 찾으려면 정비기사 1인이 운전 중에 또 다른 1인이 뒤 트렁크 쪽에 타고 소음 부위를 청음 하면서 찾아야 하는데 찾기가 쉽지도 않을뿐더러 시간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나올 거라고 하면서 주행이나 안전에 문제가 없으니 그냥 타라고 했었다.
그 후 이 소음이 어디서 나는 걸까 머리를 굴려본 결과 쇼바 마운트 쪽이 아닌가 나름 추측했었다. 쇼바 마운트의 금속과 차체 결속 부위에서 금속끼리 부딪히면 이런 소음이 날 수 있지 않을까 뇌피셜로만 인지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연유로 교체한 것이다.
쇼마 마운트 교체 후 잠시 동안 시운전을 해 보았는데... 지길슨. 괴랄한 소음은 여전히 발생한다. 니 놈이 아니었구나. 도대체 소음 발생 부위를 특정할 수 없다. 그냥 탈 수밖에...
이렇게 2022년 첫 다이로 스포티지 R 리어 쇼바 마운트를 성공적으로 교체했으나 원래 바랬던 소음은 잡질 못했다. 절반의 성공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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