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0. 11:30ㆍDIY/i40
i40 관련한 검색 중 오홋 전문가 삘이 느껴지는 i40 차주분의 정성 어린 블로그에 제목과 같은 다이 후기가 보였다. 이런 다이라면 마다할 일이 아니지. 이런 것이야말로 찐 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굳이 사공이 순정 패들을 왜 YF 용으로 바꾸는 것이냐 궁금할 수 있다. 사공이 패들은 작동 시 뭔가 부드럽지 못하고 거슬리지는 않지만 약간의 소음이 있으며 크기가 작아서 작동에 약간은 불편함이 있다. 반면에 이 모든 부정적은 면을 YF 패들은 다 해결해 준다.
사공이 순정 패들 모습
YF 쏘나타 2.0 터보 차종에 들어간 순정 패들 시프트 품번은(위에서 언급한 블로그) 아래와 같다.
스위치 앗세이-패들 시프터, 좌 96770-3S000
스위치 앗세이-패들 시프터, 우 96780-3S000
열심히 조사를 더 했더니 이 품번이 단종되고 아래처럼 바뀌었다.
▶ 스위치 앗세이-패들 시프터,좌 96770-3S001 (4,620원)
▶ 스위치 앗세이-패들 시프터,우 96780-3S001 (4,620원)
3S000 품번도 조회를 해 보면 재고를 갖고 있는 대리점이 있으므로 구입해도 무방하다.
핸들만 탈거하면 거진 다 한 것이나 다름없는 작업이다. 고로 어렵지 않다.
핸들을 탈거해서 뒷면을 보면 순정 패들은 좌/우 각 2개의 스크류로 고정되어 있다.
스크류를 풀고 순정 패들과 YF 패들을 비교해 봤다.
YF 패들을 원래 자리에 장착하려고 하면 약간의 간섭이 있어서 간섭 부위를 잘라내야 한다. YF 패들에 커넥터를 끼우는데 장애가 발생하므로 노란색으로 처리한 정도를 잘라내면 된다. 어차피 핸들 아래 부분이라 보이지 않는 부위라서 그냥 막 잘라도 된다. 플라스틱 재질이 연성이라 니퍼로 쉽게 잘린다.
간섭 부위를 대충 자른 모습.
스크류 구멍 자리는 YF 패들 역시 딱 맞으니 염려 붙들어 놓으시게. YF 패들을 장착한 모습. 사실 크게 두드러진 차이는 없다. YF 패들이 약간 커서 위로 살짝 더 올라온 정도.
사공이 순정 패들은 수줍은 양 살짝 위로 올라왔지만 YF 패들은 나 좀 봐주이소 하면서 위로 살짝 더 올라와 있다. 크면 아름다운 거라고 배웠소 ㅎㅎ.
이런 게 찐 다이지. 큰 비용 들어가지 않으면서 타 차종의 순정 부품을 활용하는 거.
이제 오토미션을 마구 험하게 수동으로 기어 변속해 주갔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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