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9. 21:40ㆍDIY/i40
중고차 성능보험 처리로 스티어링 유니버셜 조인트를 교체했으나 증세가 여전해서 원인을 찾아야 돈을 왕창 들여서 MDPS 어셈블리를 통으로 교체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으므로 확진을 위해서 차를 좀 뜯어보았다.
유니버셜 조인트 상부(MDPS와 14mm 볼트로 고정)와 하부(웜기어 피니언 기어와 12mm 볼트로 고정)의 볼트는 일반 볼트와 조금 다르게 생긴 특수한 볼트를 사용한다. 정비지침서 상에도 이 볼트들은 탈착할 경우 재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56415-2H000: 하부 12mm 볼트
▶ 56415-3Q000: 상부 14mm 볼트
스티어링 유니버설 조인트 하부 12mm 볼트를 빼냈다.
빼낸 볼트(출고 상태)는 12mm이지만 구입한 12mm 볼트와 색상이 다르다.
상부 14mm 볼트도 탈거. 이 볼트를 탈거하려면 그냥은 접근이 안되고 상당히 많은 부품을 탈거해야 한다.
이 정도 탈거해야 상단 14mm 볼트에 접근할 수 있다.
상/하 볼트를 새로 구입한 볼트로 정비지침서 체결 토크 최대 값으로 조였다. 당연히 토크 렌치를 사용했다.
상 14mm 볼트: 5 ~ 6 kgf.m
하 12mm 볼트: 3.3 ~ 3.8 kgf.m
새 볼트로 단디 조이고 시동을 걸고 핸들을 돌렸는데 음 비슷하다. 유니버셜 조인트 문제가 아닌 게 점점 확신이 든다. 그렇다면 지금 남은 건 바로 MDPS 어셈블리 자체의 문제로 귀결된다.
하~~ MDPS 어셈블리 비싼데... 좀 저렴하게 가려면 컬럼 & 하우징 앗세이란 부품이 MDPS 어셈블리에서 모터와 컨트롤러가 빠진 부품이라 이걸로 기존 모터와 컨트롤러만 이식해서 작업하면 된다.
다이로 하고 싶지만 MDPS 어셈블리 이거 무게가 장난 아니다. 포르테 중고차에 전자식 스티어링 컬럼 록 문제로 한번 탈거했다가 재장착할 때 진짜 Jola 고생한 적이 있어서 다시 할 엄두가 안 난다.
연이은 포스팅에서 MDPS 내부 기어 구동부에 그리스 주입하기로 커밍 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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