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7. 14:22ㆍDIY/i40
한적한 노상 다이 장소에 자리를 잡고 각종 공구를 풀어 놓고 작업 스퇏!!!
▶ 제일 먼저 EPB 모터를 리턴 시켜 놓는다. 스캐너로 라이닝 교체모드(교체 전)를 시행하면 EPB 모터가 "위이이이잉"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고 모터 리턴이 완료되면 계기판 화면에 똭 "후륜 브레이크 패드 교체 모드입니다"란 메시지가 뜬다. 아마 일반인들 중에서 계기판에 이런 메시지 뜨는 거 본 사람 거의 없을 듯.
▶ 잭 업
타이어 탈거하기 위해서 자키로 잭 업하는 과정이 제일 힘들어. 에구구~~~
▶ 타이어 탈거
밀워키 임팩으로 "두두두두"
▶ 캘리퍼 바디 탈거, 가이드 핀 청소 및 그리스 도포
EPB 모터(액츄에이터) 커넥터 분리하고, 14mm 볼트 2개 풀어서 탈거
가이드 핀 빼내서 잘 청소하고 전용 그리스 발라준다. 다행히 가이드 핀 모두 고착되지 않았다.
▶ 브레이크 패드 탈거
리테이너는 철 솔로 잘 닦아서 켜켜이 쌓인 분진 가루를 다 제거한다.
▶ 캘리퍼 캐리어(하우징) 탈거
구조상 캘리퍼 캐리어 고정 볼트(12mm) 2개 중 1개가 리어 어퍼암에 의해 가려져 있다. 따라서 리어 어퍼암의 너클 쪽 장착부를 먼저 풀어야 캘리퍼 캐리어 고정 볼트에 접근할 수 있다.
근데 리어 어퍼암 너클 쪽 볼트를 빼내려면 쇼바에 걸려서 볼트를 빼낼 수 없다. 지길. 결국 쇼바 하단 고정 볼트를 풀고 그다음에 어퍼암 고정 볼트 풀어야 비로소 캘리퍼 캐리어 고정 볼트를 풀 수 있다. 이 작업할 때 로어암 하단에 자키를 받치고 살짝 올린 상태(무부하)가 돼야 쇼바 볼트를 쉽게 뺄 수 있다.
*쇼바 고정 볼트/너트 모두 19mm
*어퍼암 고정 볼트/너트 모두 19mm
*너트를 풀고 볼트는 망치로 통통 쳐서 빼냄
▶ 디스크 로터 탈거
고정 스크류 2개 풀고 탈거. 구품은 막장 상태까지는 아니나 녹이 상당하고 가장자리에 턱도 살짝 나 있는 상태다.
▶ 쇠 솔로 허브 녹 제거하고 파츠 클리너로 분진 청소. 허브 표면에는 고착방지제를 가볍게 발라준다.
▶ 신품 디스크 로터 장착하고 캘리퍼 캐리어 장착
신품 디스크 로터 표면에는 녹방지를 위해서 오일이 발라져 있는 상태로 유통되므로 파츠 클리너를 뿌려서 오일 성분을 모두 제거하고 장착해야 한다.
*운전석 리어 작업할 때 신품 디스크를 장착하고 캘리퍼 캐리어부터 장착해야 하는데 아뿔싸 리어 어퍼암과 리어 쇼바를 아무 생각 없이 먼저 장착해 버렸다. 이러니 캘리퍼 캐리어 고정 볼트 1개를 조일 수 없지. 다시 어퍼암/쇼바 볼트 풀고 캘리퍼 캐리어부터 원점에서 재작업했다.
▶ 리어 어퍼암 장착
볼트 구멍을 잘 맞추어야 한다. 로어암 하단에 자키를 놓고 높낮이를 맞추면서 볼트 구멍 일치시켜야 한다.
▶ 리어 쇼바 장착
로어암 하단에 받쳐 놓은 자키를 거의 밑으로 내려야 볼트 구멍이 일치한다.
▶ 브레이크 패드 장착
기존 거 재사용. 리테이너에 패드 귀가 접촉하는 부위에는 고착방지제를 발라주면 좋다.
브레이크 패드에는 정비지침서에 나온 돌기가 없두만. 패드는 모비스 정품이었다.
▶ 캘리퍼 바디 장착
캘리퍼 피스톤을 리턴 전용 공구로 밀어 넣은 후 장착. 이때 아래 유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작업한다.
단 캘리퍼 피스톤을 리턴 시킬 때 홈 부위가 회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탈거 상태 그대로 별도로 추가 작업할 거는 없더군.
▶ 타이어 장착
▶ 스캐너를 다시 연결하여 "라이닝 교체모드(교체 후)"를 실행하여 리턴 시켰던 EPB 모터를 다시 전진시켜 주어야 한다.
작업 끝. 프런트 디스크 로터 교체 작업보다 2배는 더 힘들다. 캘리퍼 캐리어 고정 볼트 1개를 풀기 위해서 리어 쇼바, 리어 어퍼암을 일부 탈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스캐너가 없으면 EPB 모터 리턴/전진을 할 수 없으므로(물론 12V 전원을 이용한 방법이 있으나 초보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과정임) 아예 대들지 마시고 정비소로 가시라.
이제 브레이크 계통은 더 이상 손댈 것이 없도다. 1년 뒤쯤에 브레이크 액 교체만 해 주면 된다. 다 이루었도다.
끝.
'DIY > i40' 카테고리의 다른 글
i40 - 프런트 운전석 도어 프레임 크롬 몰딩, 상부 웨더 스트립, 글래스 런 교체 DIY (0) | 2022.10.26 |
---|---|
i40 - 리어 와이퍼 교체 DIY (0) | 2022.10.22 |
i40 - 스로틀 플랩 (ACV) 교체 DIY (0) | 2022.10.06 |
i40 - 스로틀 플랩(ACV; Air Control Valve) 엔진오일로 범벅되다... (0) | 2022.10.05 |
i40 - 리어 디스크 로터 구입 (0) | 2022.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