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스타렉스 - ACV, 부스트 압력 센서, 에어플로우 센서 청소 DIY

2023. 4. 20. 10:48DIY/그랜드 스타렉스

728x90
반응형

엔진룸을 보니 먼지가 뽀얀 것이 흡기 계통 청소를 한 번도 한 흔적이 안 보인다. 어떻게 아냐면 ACV에 연결된 호스 클램프 볼트에 뚜껑이 씌워져 있는데 클램프 볼트를 풀려면 이 뚜껑을 따 내야 한다. 근데 뚜껑이 열린 흔적이 전혀 없다. (이 뚜껑은 한번 따면 다시 끼우지 않고 보통 버린다.)

그래서 ACV(Air Control Valve; 흔히 스로틀 밸브라고 부르는 녀석), 부스트 압력 센서, 에어플로우 센서를 청소해 보자.

ACV 커넥터 분리, 호스 분리, 10mm 볼트 3개를 풀면 쉽게 탈거할 수 있다. 커넥터는 노란색의 1차 고정 락을 잡아당긴 후에 주황색 커넥터 고정 락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서 분리하면 된다.

예상외로 ACV 내부에 카본 흡착이 심하진 않았다. ACV를 탈거한 상태에서 흡기 매니폴드 구멍을 보니 찐득하게 고착된 카본이 있긴 했으나 현기차 R 엔진처럼 심하진 않았다.

부스트 압력 센서는 ACV 왼편에 위치하고 있다. 10mm 볼트 2개만 풀면 쉽게 탈거된다.

에어플로우 센서는 에어클리너 박스에 위치하고 있다. 흡기 호스를 먼저 분리하여 에어클리너 박스 뚜껑 채로 탈거한 후 10mm 볼트 2개를 풀면 분리할 수 있다.

거품식 클리너와 액체 분무식 클리너 두 가지를 사용하여 청소.

깨끗이 청소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

느낌적 느낌인가? 엔진이 아주 부드러워졌다. ㅎㅎ.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