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디젤 겉벨트 세트 부품 정보

2024. 4. 15. 18:43DIY/i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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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식. 주행거리 13만 킬로. 겉벨트 세트를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 다이로 할 수 있는 작업인데 이젠 기력이 딸려서 엄두가 안 난다. 특히 겉벨트 세트를 교체할 때 워터 펌프를 교체해야 하는데(물론 제외해도 됨) 그러면 냉각수 작업까지 해야 해서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다. 폐냉각수 처리도 곤란하고 말이지. 암튼 우선 i40 디젤 겉벨트 세트 작업에 필요한 부품 정보를 정리해 보자.

사공이 디젤 차량은 첫 출시 연식 모델(2012년)과 2015년 이후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아래 부품 목록은 2013년식 i40 디젤에 들어가는 건데 WPC에서 내 차대번호로 조회한 품번들이다.

 

근데 일부 부품이 단종되고 개선품으로 품번 변경이 되었으므로 유의한다. 아래 품번들이 현재 시점에서 사용하면 되는 것들이다.

2012 ~ 2014년 디젤

231242A804 풀리-댐퍼

213612A000 씰 - 오일 (속칭 리데나)

251002A300 펌프 어셈블리-쿨런트

252122A310 리브드 벨트-V

252212A200 풀리-쿨런트 펌프

252812A100 텐셔너 어셈블리

252872A000 풀리-아이들

252872A010 풀리-아이들

15년식 이후 디젤

231242A804 풀리-댐퍼 56,650원

213612A200 씰 - 오일 (속칭 리데나) 1,100원

251002A300 펌프 어셈블리-쿨런트 32,500원

252122A610 리브드 벨트-V 12,980원

252212A200 풀리-쿨런트 펌프 4,840원

252812A600 텐셔너 어셈블리 28,600원 (252812A100은 무려 71,390원)

252872A600 풀리-아이들 12,210원

252882A600 풀리 앗세이-아이들러 11,000원

**12년식의 아이들러, 리브드 벨트는 외산, 텐셔너는 중국산이 들어간다.

**15년식의 아이들러, 텐셔너는 국산, 리브드 벨트는 중국산이 들어간다.

12년식은 따로 부품 가격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15년 이후에 사용되는 부품 가격이 12년식 부품 가격보다 몇 만원 더 저렴하다. 그러므로 15년 이후 부품들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이익이다.

근데 15년 이전 부품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차량에 한두 개 부품만 15년 이후 부품을 사용하는 것은 자재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일부 부품 공급업체가 변경되면서 부품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모양이다. 호환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세트로 다 교체하지 않고 한두 개만 교체할 시 혹시라도 장착에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염려스러워서다.

따라서 15년 이전/이후 부품을 혼용(혼용한다고 큰일 나는 것은 아님) 하지 말고 15년식 이전 것을 전체 세트로 쓰던지 아니면 15년 이후 것을 세트로 쓰는 것이 좋겠다.

겉벨트 비교

5PK 1811 vs. 5PK 1812. 두 벨트는 총 길이가 1mm 차이가 난다. 그러나 이 정도 차이는 별 상관없다.

 

텐셔너 비교

 

차 엔진이 동일해서 호환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15년식 이전 차량에 15년식 이후 차량 부품을 쓰면 뭐 잘못되는 거 아닌가 걱정이 있다면 그냥 원래대로 사용하시길. 단 15년식 이전 부품 가격이 몇 만 원(6만원 이상) 더 비싸다는 거.

내 사공이는 13년식 차량이지만 몇 만 원 더 저렴한 15년식 이후 부품을 세트로 구입해서 정비소에 가져다줄 생각이다.

혹자는 그러다가 차에 문제 생기면 니가 책임질 거냐 뭐 이런 개소리를 할 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그게 쫄리면 넌 인마 비싼 부품을 사용하란 말이야. 알겠냐?

정비소에서 겉벨트 세트 작업이라고 얘기하면 댐퍼 풀리 교체는 보통 포함되지 않는다. 댐퍼 풀리 작업을 하지 않으면 당연히 리데나 작업 역시 제외지.

그러나 디젤차라면 겉벨트 작업할 때 댐퍼 풀리와 리데나를 같이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디젤 엔진 특징상 가솔린 차량보다 댐퍼 풀리의 수명, 훼손의 정도가 보통은 더 나쁘기 때문이다. 글고 이거 갈면 엔진 소리가 한결 부드러워진다. 엔진 피스톤의 상하 왕복 운동이 커넥팅 로드를 통하여 크랭크샤프트로 전달되어 회전 운동으로 바뀌는데 이 충격을 고스란히 댐퍼 풀리가 받기 때문이다.

더 자세한 건 묻지 마시오. 나 정비사 아니고 일반 개인인데 자꾸 왜 와이 연식이 뭔데 차종이 뭔데 부품이 뭐냐를 왜 묻냔 말야. 부품은 인터넷 검색해 보고 부족하면 부품대리점에 물어보시오. 심심치 않게 들어오는 질문 중 하나, "부품은 어디서 사나요?" 이걸 질문이라고 ㅉㅉ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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