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접지용 특수 볼트

2024. 4. 15. 13:27DIY/i40

반응형

자동차에는 접지 즉 마이너스 전원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엔진룸뿐만 아니라 차량 곳곳에 순정 접지 포인트가 존재한다. 자동차의 샤시 즉 바디 전체는 마이너스 극성을 띠고 있다.

엔진룸만 한정하면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와 샤시, 엔진과 샤시, 미션과 샤시 등에 접지 포인트가 형성되어 있다. 이를테면 엔진 블럭과 샤시 사이를 케이블로 연결할 때 케이블을 고정하기 위한 볼트를 사용하게 되는데 엔진 블럭에는 일반 볼트로 체결하지만 샤시에는 일반 볼트를 쓰면 안 된다.

정확히는 "쓰면 안 된다"라고 표현할 순 없지만 일반 볼트를 사용할 경우 나중에 접촉 불량이 일어나서 접지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샤시는 자동차 제작공장에서 커다란 수조에 풍덩 담가서 하도(전착도장)을 입히고 그 위에 중도(컬러), 상도(투명) 등 여러 차례 도색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샤시 볼트 구멍에도 페인트가 묻으면서 이 볼트 구멍에 일반 볼트를 사용하면 페인트로 인하여 충분한 접촉이 안 되어 접지 불량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샤시 접지에 사용하는 볼트는 일반 볼트가 아닌 특수한 타입의 볼트를 사용하고 볼트 머리에는 영어 대문자로 "E"가 각인되어 있다. E는 Earth 즉 접지의 약자이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 볼트 머리에는 숫자가 각인되어 있고, 접지용 볼트 머리에는 E가 각인되어 있다. 접지용 볼트 나사산은 일반 볼트처럼 나사산이 곱게 나 있지 않고 뭔가 거칠게 만들어져 있다. 거칠다고 해야 하나? 암튼 나사산을 자세히 보면 각이져 있다. 그래서 페인트가 묻어 있는 샤시에 접지용 볼트가 체결될 때 차체 자체를 파 먹으면서 들어가게 된다. 그 결과 페인트가 묻어 있어도 그 페인트를 깎아 내기 때문에 금속(케이블 단자)과 금속(차체)이 온전하게 접촉이 되면서 접지(마이너스)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 볼트 머리의 숫자는 체결 토크를 표시해 놓은 것이다. 정비지침서에 상세하게 나와 있다. 숫자가 단순 체결 토크를 표시한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말 것*

 

접지용 볼트는 그 형태가 일반 볼트와 다르기 때문에 체결할 때나 풀 때 일반 볼트보다 훨씬 뻑뻑하게 조여지고 풀린다. 접지용 볼트가 차체를 강제로 조금씩 깎아 먹으면서 들어가고 나오기 때문이다.

i40 순정 상태에서 저 접지 볼트 구멍(냉각수 보조통 근처)이 비어 있다. 그래서 편조선 1가닥을 이용해서 엔진 블럭에 연결하여 접지 포인트를 1개 더 만들어 주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