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오리 소켓(=토네이도 소켓=트위스트 소켓) - 뭉개진 볼트/너트 제거용 특수 소켓

2024. 7. 18. 11:09DIY/자동차 정비 기초 정보, 공구

728x90
반응형

자동차 자가정비를 하다 보면 필수적으로 맞닥뜨리는 일이 바로 볼트나 너트의 머리를 뭉개뜨리는 것이다. 때로는 볼트 중간이 부러지면서 볼트 몸통이 박혀서 애먹는 일도 가끔씩 일어난다.

볼트/너트 머리의 육각부 모서리가 뭉개지면 스패너, 옵셋 렌치(일명: 메가네), 소켓 등을 꼽아도 걸리지 않고 공구가 그냥 빙빙 헛 돌아서 볼트/너트를 풀 수 없다.

즉, 부품을 교체하려면 해당 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너트를 풀어야 하는데 이 머리가 뭉개지면 이도 저도 어찌할 도리가 없는 황당한 상황에 어리둥절 할 수 밖에.

정비소의 전문가들이야 다양한 도구와 경험으로 해결하겠지만 일반인이 현장에서 이런 일에 접하면 대략 난감하다.

이럴 때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조차도 손쉽게 머리가 뭉개진 볼트/너트를 풀 수 있는 특수 공구가 있으니 이름하여 twist socket이다. 말 그대로 트위스트=회오리=토네이도 소켓이다. 볼트/너트 머리를 체결하는 곳이 꽃 모양처럼 생긴 날카로운 칼날이 나 있는 특별난 모양의 소켓이다.

 

사진처럼 꽃잎 모양이 6개 있고 그 안쪽으로 사선으로 비교적 날카롭게(그렇다고 손을 베일 정도는 아님) 날 모양이 나 있다.

유튜브 관련 영상 링크

 

머리 모서리가 뭉개진 볼트/너트에 해당 사이즈(원 사이즈 그대로 또는 경우에 따라서 마모가 심할 경우 한 사이즈 작게) 회오리 소켓을 꼽고 망치로 적당히 타격하여 소켓을 딱 고정시킨 이후에 라쳇 렌치(또는 임팩)로 풀면 된다. 푸는 것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날카로운 날이 볼트/너트를 물고 들어가면서 단단히 고정되고 풀 수 있게 된다.

3/8인치 규격이나 1/2인치 규격 모두 있다. 휠 러그 너트를 정비소에서 무지막지하게 임팩으로 조져서 나중에 수공구로 풀다가 휠 러그 너트가 뭉개지는 경우가 꽤 많은데 이럴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회오리 소켓 내부의 칼날 모양이 문제가 생긴 볼트/너트를 파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소켓 강도가 매우 중요한데 실제 그런 사례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중국산/대만산의 경우 재질 강도가 약해서 소켓에 금이 가면서 깨지는 경우가 있다는데... 이건 일반 소켓도 오래 쓰거나 큰 하중이 걸리면 금이 가면서 깨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일제 토네, 코겐 같은 브랜드를 쓰면 좋겠지만 일반인이 구입하기엔 너무 비싸다. 토네는 회오리 소켓 1개당 대략 2만원, 코겐은 4~5만원 정도 하는 듯. 소켓 1개에 말이다.

우리 같은 일반인은 평생 한두 번 써먹을까 말까? 그래서 그냥 쌈마이로 비상시 대비용으로 갖고 있으면 족하다.

알리에서 1/2인치 규격으로 17/19/21/22mm 4개 세트에 1.1만원에 구입. 휠 러그 너트 뭉개진 거 풀기 위한 용도라서 소켓 사이즈가 대다수 차종의 휠 러그 너트에 맞는 사이즈 구성으로 되어 있다. 현대/기아차는 21mm이다.

소켓 길이는 5cm 짜리이다. 숏 소켓도 아니고 롱 소켓도 아니고 중간 정도.

 

실물 수령 사진

 

기존에 갖고 있던 대만산 회오리 소켓 17mm와 비교를 해 보니 소켓 내부 칼날 모양이 대만산에 비해서 날카롭지 못하고 전반적인 마무리가 쪼매 마음에 안 든다. 실전에서 기능이 잘 되려는지... 그렇다고 어디 시험해 보기도 마땅치 않구만.

국내에서 대만산 회오리 소켓 1개당 대략 1만원 정도 한다. 자가정비를 즐겨 하는 분이시라면 비상용으로 하나 구비해 놓으시구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