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 - 크랭크샤프트 포지션 센서(크랭크 각센서) 교체 DIY

2020. 11. 19. 12:51DIY/포르테-아반떼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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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일: 2020-11-14)

일명 크랭크 각센서.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수를 감지하는 센서이다. 이게 고장 나면 전조증상으로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지기도 하고 다시 시동 걸면 몇 회 안에 다시 시동이 걸리기도 한다. 잘 가다가 신호대기 중에 푸드득하면서 시동이 꺼지기도 한다. 맛탱이 가면 엔진체크 경고등이 들어오고 계기판 엔진 RPM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은 당근.

아반떼 HD와 엔진이 같으니까 부품 역시 똑같은 걸 사용한다.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서 작업해야 하는 거 말고는 별 것 없다. 볼트 1개만 풀면 된다. 말은 이렇지만 실상은 공간이 좁아서 꽤 짜증스럽게 작업이 이루어진다.

뒷바퀴에 고임목 설치
프런트를 잭 업하고 안전말목 거치

제일 주의할 점은 기존 센서 탈거할 때 반드시 고무 오링이 센서에 붙어 있는 채로 탈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오링이 엔진 체결부에 고착된 상태로 센서만 쏙 빠졌는데 이걸 알아채지 못하고 신품 센서(오링이 끼워져 있음)를 장착하면 오링이 2개가 들어가는 셈이 되고 따라서 완전 결속이 안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커넥터 분리하고, 숫 커넥터는 통으로 잡아서 위로 확 들어 올리면 브라켓에서 빠진다.
탈거 전

배선 중간에 락킹 케이블 타이가 꼽혀 있는데 공간이 애매해서 빼내기 쉽지 않다. 걍 니퍼로 확 끊어 버리고 탈거하는 편이 속 편하다.

구품 vs 신품 비교
구품 확대 사진. 오링 위치를 유념. 신품에도 저 위치에 오링이 자리잡고 있다. 혹시나 오링을 위로 더 치켜 올려야 되는거 아닌가 착각할 수 있다. 

신품을 장착할 때 부품이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10 mm 볼트를 무지막지한 힘으로 조이면 플라스틱 깨질 수 있다. 1.0 kgf.m 정도의 아주 작은 체결 토크면 충분하다. 배선 경로는 원래 경로 그대로 커넥터 체결부위로 빼내면 된다.

교체 완료 후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 조치를 확실히 한 후에 작업해야 함은 당연하다. 작키, 안전말목 이런 거 없으면 그냥 정비소 가시라. 몇만 원 아끼려다 비명횡사할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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