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에이터 캡 교체

2020. 11. 26. 10:40DIY/제네시스 BH

728x90
반응형

라디에이터 캡 교체하기.

왜? 부품이 싸니까 걍 심심해서. 뭐 찾아보니 라디에이터 캡은 한 2-3년 지나면 그 기능이 조금씩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것까지는 모르겠고.

캡 어셈블리 - 라디에이터. 25330 3K000 (3,850원)

라디에이터 캡은 하찮은 부품이 아니다. 일종의 압력 밸브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끓는점을 110도 이상으로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 기능이 고장 나면 압력 유지가 안 되고 따라서 끓는점이 낮아지게 되고 자칫하면 냉각수가 오버히트 될 수도 있다. 더 심하면 엔진 헤드 가스켓에 고장도 유발해서 엔진을 대대적인 수리를 해야 될 수도 있다는.. 가온된 냉각수는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라디에이터 내부에 있던 냉각수의 부피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은 부피가 증가한 가압된 냉각수에 의해서 밸브가 열리게 되고 이때 소량의 냉각수가 냉각수 보조탱크로 흘러가게 된다. 그러므로 라디에이터 캡의 밸브 역할이 고장 나면 안 되겠지.

차종마다 라디에이터 캡의 고압 밸브 개방 압력이 다르다. 어떤 차(주로 오래된 차종)는 0.9 kg/cm2이고 요새는 거의 1.1 kg/cm2이다.

캡 오른쪽 날개에 1.1 이라는 숫자가 음각되어 있다. 이 부품은 현기차 범용으로 이 차 저 차 두루두루 쓰인다.
캡 뒷면. 고무 패킹 상태가 신품인지라 말끔하다. 고무 패킹이 접혀지거나, 경화되어 손상되면 압력 유지에 문제가 생기겠지.

교체야 식은 죽 먹기. 조심할 점은 엔진이 뜨거울 때 라디에이터 캡을 아무 생각 없이 열다가 뜨거운 냉각수가 솟구쳐서 자칫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 또 조심. 라디에이터 캡을 바로 확 열지 말고 수건 같은 걸로 캡을 막고 서서히 돌리면서 내부 압력이 빠지도록 한 후에 캡을 분리할 것. 겁나면 아예 엔진이 완전히 차가워진 후에 하면 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