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BH 블로워 모터 청소 DIY

2020. 11. 26. 10:41DIY/제네시스 BH

반응형

자. 블로워 모터를 청소해 보자고.

조수석 대시보드 하단 쉬라우드 커버를 탈거.

나사 3개를 풀러 내면 아래 사진처럼 커버가 아래로 쳐지고 우측의 풋등 커넥터를 분리시켜 커버를 완전 탈거한다.

커버 탈거한 후, 블로워 모터 쪽 사진. 커넥터가 전면에서 안 보인다. 좌측 뒷편에 숨어 있다.

블로워 모터 아래쪽에서 찍은 사진.

블로워 모터는 나사 3개를 푸르면 밑으로 떨어진다. 커넥터에 연결된 배선 길이가 짧으므로 커넥터 근처에 덕트 고정 나사 1개를 더 푸르면 덕트에 막혀있던 배선 길이가 그나마 좀 더 여유로워진다. 

문제의 커넥터 실물을 보자고.

커넥터가 모터 좌측 안쪽에 있기에 저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따라서 먼저 모터를 떼어내야 커넥터 분리가 용이해진다.
안쪽 나사는 주먹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 드러누어서 작업해야 함.

손가락으로 락킹 해제 부위를 눌러서 분리하려고 애를 썼지만 역시 분리가 안됨 ㅠㅠ. 이럴때 닝겐은 도구를 써야 한다. 우리는 호모 하빌리스니까.

롱노즈로 락킹 해제 부위를 누른체 좌우로 움찔움찔 하니 바로 분리가 되더군. 닝겐들이여. 도구를 써라.

몇 년 만에 처음 탈거했다면 이 보다 훨씬 시커멓게 오염물이 뒤덥여 있을거다.
중앙의 팬 고정용 C형 스냅링을 제거한다. 일자 드라이버로 제끼면 된다. 멀리 튕겨나가니 잃어 버리지 않도록 조심. 궁금한거는 아래쪽에 빨강색 원으로 표시한 쇠로 된 클립이 날개에 끼워져 있는데 저 놈은 왜 끼어져 있는건가? 용도가 뭐지?

클립을 제거하고 팬은 힘으로 잡아 당기면 모터부와 분리된다. 팬을 분리해서 뒷면을 보니..

그나마 2년여 전에 한번 청소하였기에 이 정도다. 4-5년 정도 지난 차량의 경우 숫검뎅이 오염이 이보다 훨씬 심하다. 단순 먼지가 아니라 유분 성분, 먼지, 쇳가루 등이 떡져있는 오염이라 세제로 박박 닦아야 한다.
세제나 기타 제주것 청소한다. 때 구정물.. 온수에 세제를 풀어서 20-30분간 푹 담궈서 때를 불린 후에 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청소한다. 틈새가 좀아서 적당한 솔이 있어야 한다. 칫솔은 모가 짧아서 청소가 좀 어렵다.
깨긋해진 팬 뒷면

모터부는 구멍이 보이는 쪽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탁탁 손으로 내려치면 안쪽에 숨어있던 검은색 이물 덩어리가 떨어진다. 이왕이면 진공청소기로 한번 빨아내 준다. 청소가 된 팬을 모터부와 결합하고 차에 장착해 주면 끝.

깨끗한 차내 공기를 이제 마음껏 들이쉬자고. 출바아아아아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