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BH 엔진 이상 발생...

2020. 11. 27. 10:05DIY/제네시스 BH

반응형

지난주 금요일 퇴근할 때 일어난 일이었다.

차에 올라탄 후 항상 그렇듯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바로 스타트 버튼을 눌렀다. 시동이 바로 걸렸는데 RPM이 춤을 추면서 배기구에서는 부덜덜덜 부덜덜덜 하면서 완전 경운기처럼 이상 소음이 나타나고 엔진 소리도 이상하다. 배기구에서는 불완전 연소로 인한 배기가스 냄새가 무척 심하게 났다.

겁이 덜컥 났다. 바로 스타트/스탑 버튼을 눌러서 엔진 시동을 껐다. 심호흡을 하고 다시 재 시동. 이번엔 시동 자체가 잘 안 걸린다. 스타트 모터는 돌아가는데 시동이 안 걸린다. 푸르르륵 푸르르륵 하면서 간신히 시동이 걸렸다. 여전히 시동 후 RPM은 춤을 추고 배기구의 이상 소음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에휴. 이거 큰 돈 들어가게 생겼다 라는 불안감이 엄습... 다시 시동을 끄고 재시동. 어라? 이번엔 엔진경고등까지 들어와서 꺼지질 않았다. 엔진에 뭔 탈이 났구먼... 시동을 다시 껐다.

4번째 시동에서 일발 시동이 걸리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엔진은 고요하고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어졌다. 그러나 한번 들어온 엔진경고등은 꺼지질 않았다. 마침 가족과 저녁 약속이 있는지라 그냥 갈까 하다가 찜찜함을 떨칠 수 없어서 이럴 때를 대비해서 구입했던 EasyDiag 스캐너를 OBDII 단자에 꽂고 차량 진단에 들어갔다. 진단 후 하하하!!. 고장코드 3개가 뜸. 동일한 코드 3개가 중복. 하나는 히스토리(과거 고장코드) 또 다른 3개는 현재 고장코드. 히스토리로 뜨는 고장코드는 이미 발생하여 ECU 메모리에 저장된 코드이고 현재 코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

간단히 고장코드 소거 기능으로 고장코드를 소거하고 재스캔해보니 말끔해졌다. 계기판의 엔진경고등도 꺼졌고. 음홧홧홧!!!!

파란손에 가서 스캔받으면 십중팔구 엔진에 이상이 있으니 점화플러그하고 점화코일 전부 갈아야 한다고 겁을 줄게 뻔하다. 그러면 한 25만 원 정도 그냥 깨지는 거지.

제네시스 정비매뉴얼 고장코드 별 진단가이드의 설명은 이렇게 나온다. 글자가 작아서 잘 안보이겠군.

이상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