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27. 10:10ㆍDIY/아반떼 HD
(작업월: 2017년 12월)
이게 무슨 사서 고생인지... 아방이는 운전석 도어 스위치 패널에 있는 사이드 미러 폴딩/언폴딩 스위치로만 사이드 미러를 접었다 펼 수 있는걸 락폴딩을 달아서 리모컨으로도 미러 폴딩/언폴딩이 되도록 해 주는 작업임.
락폴딩을 설치해 보자. 락폴딩 제품은 여러 회사 제품이 있으니 알아서 적당한 놈으로 구입. 2만 원대임. 내가 구입한 제품은 A 작동 모드, B 작동 모드, C 작동 모드 이렇게 3가가 있는데 A모드는 키 ON/OFF 시에 언폴딩/폴딩이 되고, B모드는 리모컨으로 도어 열림/닫힘 시에 언폴딩/폴딩이 되며, C모드는 A/B 두 가지 모드가 모두 작동하는 모드이다. 내가 구입한 제품 이 외의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C모드는 없고 A 또는 B 모드로만 작동하게끔 구현되어 있어서 몇 천 원 더 비싼 C모드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입함.
잭 바이 잭 타입으로 나온 제품이라 도어 트림 탈거하고 잭 끼워 주고 도어 록/언록 모터 배선 2가닥에 락폴딩에서 나온 배선 2개를 브릿지 시켜주면 되는 어렵지 않은 작업이다. 예전 제네시스 BH에는 잭 바이 잭 타입이 없어서 일일이 배선 10여 개를 다 연결해 주느라 시간 많이 소요되었었는데. 더군다나 제네 BH에는 좌/우 도어에 락폴딩 모듈을 각각 설치해야 좌/우 사이드미러에 락폴딩이 구현되는 방식이어서 돈도 2배, 시간도 2배가 걸렸었다.
도어 트림 탈거 및 장착은 뭐. 제조사 홈페이지에 친절하게 사진이 잘 나와 있다.
도어 록/언록 엑츄에이터(모터) 배선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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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에 수 차례 썼지만 되고말고 질문해 대는 사람들을 위해서. 위 배선도에서 색상 코드는
G = Green
Gr = Gray
L = Blue
B = Black
P = Pink
B/O = Black 바탕색에 Orange 줄무늬
배선 색상 코드 앞의 숫자는 배선 굵기 표시 (단위: sq = 제곱미터)
배선 굵기에 더 널리 쓰이는 AWG(American Wire Gage)로 전환하면
0.5 sq = 20 AWG
0.75 sq = 18 AWG
1.25 sq = 16 AWG
2.0 sq = 14 AWG (가정용 220 볼트 배선의 일반적인 굵기)
AWG 표기 방식에서 숫자가 작아 질수록 배선 내심이 굵어짐. 자동차 마이너스 접지에 쓰이는 8 AWG 또는 4 AWG는 그래서 엄청 내심이 굵은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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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은 도어 트림 철판이나 탈거한 트림쪽 적절한 위치에 장착 시 간섭되지 않도록 위치를 잡아주고 양면테이프 등으로 고정시키면 끝.
작업 완료 후 C모드로 작동되게끔 세팅하기 위해서 설치 완료 후에 반드시 키로 ON/OFF 해 주어야 된다. 설치 완료 후 리모컨으로 최초 작동을 하게 되면 B모드로만 작동하게끔 설정된다. 난 다이에 잼병이고 뭐가 뭔지 모르고 그래서 A모드로만 쓰고 싶은 사람은 도어 록/언록 모터 배선 2개를 연결하지 않으면 된다.
굳이 작동 동영상까지 필요없는 요샌 흔한 기능이라서 패스. 잘 작동되네요. 키 온 되면 언폴딩 되고 키를 빼면 7초 후에 폴딩. 물론 리모컨의 도어 열림/잠금 버튼을 누르면 즉시 언폴딩/폴딩 되구요. 차량 내부의 사이드 미러 폴딩 스위치를 눌러서 미러를 접어 놓으면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서 리모컨 버튼을 눌러도 언폴딩 되지 않습니다.
작업 사진 없음. 그냥 위의 제조사 사진을 참고. 특별히 뭐 찍은 것도 없두만요.
그리고 젤 중요한 작업 포인트. 지길슨. 컨트롤러 모듈을 내부 철판이나 도어 트림 쪽에 붙여야 하는데 날씨가 춥다 보니 양면테이프가 제대로 안 붙어요. 집으로 올라가서 드라이기 갖고 와서 지하주차장 콘센트에 꽂아서 달구고 했는데도 금세 접착력이 저하되더구먼요. 그래서 부틸 방진재 갖고 있는 걸로 마구마구 덮어서 고정했는데 부틸방진재 역시 겨울철이라 접착면이 딴딴하게 굳어 있어서 이 역시도 잘 안되더군요. 아무튼 드라이기로 간신히 간신히 말랑말랑 하게 해 주고 붙여 놓았는데 영 현찮네요. 떨어질까 걱정돼서 다이소표 스폰지 문풍지로 막 붙여 놓긴 했는데... 절대로 추운 날씨에 하지 마세요. 지하에서 했는데도 어쩔 수 없더군요.
즐 다이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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