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HD -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 교체 DIY

2020. 11. 27. 10:19DIY/아반떼 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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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Crankshaft Position Sensor; CKPS). 현장에서는 흔히 크랭크 각 센서로 많이 불린다. 미션 하우징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 rpm을 검출하는 센서이다. rpm 신호가 ECU로 보내지지 않으면 당근 엔진이 멈출 수 있다. 따라서 주행 중 갑자기 엔진이 멈춘다거나 차는 주행 중인데 rpm 게이지가 0으로 나온다 싶으면 이 센서가 고장 난 거다.

* 이 센서와 유사한 센서가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Camshaft Position Sensor; CMPS)라고 있다. 이 센서는 로커 커버(잠바 커버) 쪽에 장착되어 있으며 각 실린더의 피스톤 위치(행정)를 감지하여 ECU의 명령에 의해서 인젝터가 각 실린더 내로 연료를 순차 분사하게 되어 있다.

여태껏 운전하면서 이 센서가 고장 나서 문제를 경험한 적은 없는데 아방이(i30 차량도 비슷)는 이 센서가 대략 10만 킬로 전/후해서 고장 나는 경우가 꽤 있나 보다. 13만이 넘은 차기에 이 참에 갈아주자.

품명: 센서 -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품번: 39180 2B000 (가격: 14,850원)

미션 하우징에 박혀 있기에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야 한다. ㅋㅋㅋ.

1. 엔진룸 내에 위치한 센서 커넥터 분리
2. 잭 업 후에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서 엔진오일필터 근처에 위치한 센서 고정 볼트(10 mm 사이즈) 제거
3. 센서/배선을 통으로 탈거
4. 신품으로 교체 장착

실전.

차 밑에 기어 들어가려면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가레지 작기, 안전말목.

엔진룸 내의 센서 커넥터 위치를 확인하고 커넥터를 분리한다.

커넥터 암/수를 분리하고 암놈은 브라켓에 고정되어 있어서 걍 힘으로 위로 잡아 뽑으면 브라켓에서 뽑힘.

돗자리를 깔고 기어 들어가서 센서 위치 확인하고 10mm 렌치로 풀러 준다. 기어 들어가서 누운 채로 작업하려니 힘들다. 팔을 쓸 공간도 제대로 안 나오니 에혀. 볼트도 고착돼서 잘 안 풀린다. 볼트 자리에 1/2인치용 10mm 소켓은 꼽히질 않아서 1/4인치용 소켓을 쓸 수밖에 없다. 1/4인치 렌치 핸들은 길이가 짧다 보니 힘을 많이 먹지 못해서 잘 안 풀리는데 다행히 몇 번 시도 끝에 풀었다.

어려운 점이라면 센서 배선이 놓인 경로의 공간이 무척 협소해서 구품을 빼내기도 어렵고(어차피 버릴 거니까 밑에서 확 잡아 댕겨서 탈거함) 신품을 그 자리에 배치하는 것도 어렵다. 찬찬히 하면 다 되니까 서두름 없이 처리하면 된다. 리프트가 있으면 쉬운 일인데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 작업하니 시간만 잡아먹고 짜증이 이빠이 몰려왔다.

좌: 새놈, 우; 헌놈. 헌놈 탈거시 새놈에 보이는 중간의 푸시타입 케이블타이를 뽑아야 하는데 공간이 안나와서 걍 니퍼로 잘라 버렸음. 저거 새놈을 끼울때도 차 밑에서 누워서 저 푸쉬 타입 케이블타이를 원래 자리에 꼽기가 애매하기 그지없다.

예방정비 차원에서 교체한 것이라 교체 후 아무런 체감 없음. 그러나 이 센서가 어느 날 갑자기 한 방에 훅 가기에 차령이나 주행거리가 좀 됐다 싶으면 저렴하게 갈아주자. 길거리에서 차 멈춰서 렉카에 실려가고 정비소 가면 당황한 상태에서 눈탱이 맞을 수도 있으니까. 차 밑에 들어가기 전엔 항상 조심. 오늘 작업 끝내고 차 시동을 걸려고 자리에 앉았는데 이런 기어도 N에 있고 사이드 브레이크도 안 잡아 놓고 이 짓을 했다니 등골이 오싹했다. 웬만하면 정비소에 맡기시라.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는 엔진룸에서 쉽게 작업이 가능하기에 이건 고장 나더라도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하니까. 그리고 고장 확률이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보다는 거의 없다고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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