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7. 10:25ㆍDIY/쏘나타 LF
17MY형으로 출고된 LF소나타 Care+ 트림. 차급에 어울리지 않게 리어 전동커튼까지 달려있는데 사소한 풋등은 없다. 상위 트림으로 가야 풋등이 기본 설치되어 있지.
우선 전장회로도를 열심히 뒤져서 관련 정보를 취합하였다.
풋등은 도어감지선 즉 도어가 열렸을 때 켜지고 도어가 닫히면 꺼지도록 구성된다. 근데 이 놈의 차는 예전 차와 다르게 (요새 신차들은 다 이런 방식으로 추정됨) 도어 핀 즉 도어를 열면 눌렸던 도어 핀이 튀어나오면서 도어 열림을 감지하는 부품이 아예 없다. 지금도 무슨 방식으로 도어 열림/닫힘을 감지하는지 모르겠다 (알아냈음. 도어 록 액추에이터에 의해서 도어 열림/닫힘 감지를 하는 구조네. ㅋㅋ. 도어 록 액추에이터는 도어 트림을 탈거해야 볼 수 있음. 예전처럼 도어마다 도어 핀 스위치가 있는 방식이 다이 하는 입장에서는 더 편한데...)
이도 저도 귀찮으면 걍 미등 배선 찾아내서 거기다 연결하면 되는데 그러면 미등이 켜져 있는 동안 내내 풋등도 같이 켜지기에 이 방법으로 풋등을 장착하는 DIY는 좋은 생각이 아니다.
자 그럼 도어감지선을 찾아야지.
스마트 정션 블록. 이름은 거창하지만 운전석 왼쪽 무릎 부위에 실내 퓨즈함이 있다. 그게 바로 스마트 정션 블록이라 불린다. 그 블록에는 전면과 뒷면 모두 여러 개의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다. 뒷면은 풋등 작업 시에 필요 없기에 생략하고 전면만.
아래 사진으로 보면 위치를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맨 윗부분이 퓨즈함 뚜껑을 열면 바로 보이는 각종 퓨즈가 꽂혀있는 곳이다. 그 맨 아래 우측에 I/P-H 라고 되어 있는 곳이 배선을 브릿지할 커넥터이다. I/P-H 커넥터의 단자 정보는 아래와 같다.
(전장회로도 정보와 실제 차량의 배선 색상 단자 번호는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이는 동일 차량에서 트림 별로 옵션이 있고 없고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다)
위 커넥터는 암 커넥터를 기준으로 단자별 용도를 기재한 것이다. 그러나 DIY 할 때 이 암 커넥터에 결합되어 있는 숫 커넥터를 분리하고 숫 커넥터에서 분지된 배선 다발에서 풋등 배선을 브릿지해야 하기에 좌/우 번호를 바꿔서 이해하면 된다.
9번 단자. L 이라는 표시는 Blue 즉, 파란색 전선의 약어이다. 9번이 바로 운전석 도어 스위치 단자 번호이다. 11번은 동승석 도어 스위치, 12번은 운전석 뒤 도어 스위치, 14번은 동승석 뒤 도어 스위치이다. 따라서 9번 도어 스위치에 풋등 배선을 브릿지하여 풋등을 위치시킬 장소까지 배선을 충분히 연장하여 작업하면 된다.
*참고 - 현대 전장배선도 배선 색상 약어
B - Black (검정)
Br - Brown (갈색)
G - Green (초록)
Gr- Grey (회색)
L - Blue (파랑)
Lg - Light Green (연두)
O - Orange (오렌지)
P - Pink (분홍)
R - Red (빨강)
W - White (흰색)
Y - Yellow (노랑)
LI - Light Blue (하늘색)
이중 색깔 배선 표기 예) Y/B -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줄무늬 (2가지 색)
실제 전장배선도는 아래와 같다. 9번 단자 운전석 도어 스위치에 적색 별로 표시하였다. 0.3 mm2 굵기의 파란색 전선이라고 보여주고 있다.
아래 사진은 I/P-H 실제 사진인데 위에서 찍은지라 커넥터 아래 열의 배선은 확인이 애매하지만 우리가 필요한 것은 윗 열의 배선 색깔이기에 상관없다.
적색 별 표시로 한 파랑색 배선이 운전석 도어 스위치이고 아시다시피 도어 스위치는 마이너스 제어를 하여 실내등, 도어커티시 램프, 풋등 등을 켜지고 꺼지게 한다. 마이너스 제어라 함은 도어가 잠겼을 때 마이너스 접점이 떨어지고 (즉, 램프가 꺼지고), 도어가 열렸을 때 마이너스 접점이 연결되어 램프가 켜진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풋등 배선의 한가닥을 (+)에 연결하고 다른 한가닥 배선을 (-) 접지 개념으로 생각하고 차체 접지나 일반 마이너스 배선하고 연결하면 안 된다.
(+) 연결은 상시전원 아무 곳에나 연결하면 된다.
나머지 필요 자재는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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