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쏘나타, 조수석 파워 윈도우 오토 업/다운 원터치 릴레이 DIY

2020. 12. 8. 11:38DIY/쏘나타 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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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시기: 2016년 10월)

간만에 마눌차에 손댄다.

운전석만 오토 업/다운 기능이 있고 나머지 윈도우는 원터치 업/다운 기능이 없다. 상위 트림에는 조수석에 이 기능이 들어가 있기도 하다. 순정품으로 작업이 가능하지만 부품값만 근 17만 원 정도 들어가는가 보다.

다이는 저렴해야 하니까. 도원텍 윈도우 개별 릴레이 구입. 3만 원이 넘지 않는 선에서 구입 가능.

작업 개시.

조수석 도어 트림 탈거부터 한다.

고무 패드를 들어내면 피스가 있음

 

도어 캐치 커버를 제거하면 피스가 있음

 

사이드미러 이너 커버 탈거. 걍 잡아당기면 됨

 

피스 2개 풀고, 사이드 미러 이너 커버를 제거한 (윈도우를 내리고 작업할 것. 이래야 도어 트림 탈부착이 용이함) 후 도어 트림을 아래쪽부터 힘으로 잡아 뜯어내면 됨. 도어트림 주변부를 손으로 만져보면 약간의 틈이 있는 곳이 있으니 그곳부터 잡아당기면 내측 고정 핀이 빠지게 된다. 도어트림 주변부를 빙 돌아가면서 잡아당기면 됨.

고정핀이 다 빠진 후에 트림을 윗 방향으로 살짝 들어 올리면서 떼어내고 내측에 커넥터 2곳이 있으므로 커넥터를 제거하면 트림이 완전 탈거된다. 아 참, 아래 사진 파란색으로 보이는 도어 캐치와 연결된 핸들 케이지 역시 분리해야 한다.

도어 트림을 탈거한 후 도어 내부 상태. 주변부에 구멍이 나 있는 곳이 도어 트림 고정핀(패스너)이 끼워져 있는 곳이다.

 

조수석 파워 윈도우 커넥터(12핀)와 도원텍 릴레이를 설명서대로 배선만 연결해 주면 된다.

12핀 커넥터(작업 전)

 

배선에 감겨있는 부직포 테이프를 벗겨냄

 

배선 브릿지를 해야 될 배선 4가닥 확인. 빨강, 핑크, 검정, 회색 4개가 작업해야 될 배선이다.

우선 LF쏘나타 조수석 파워윈도우 전장회로도부터 확인.

이 놈의 전장회로도의 D23 커넥터의 각 단자 설명이 잘 못 되어 있다. 전장회로도와 커넥터 단자 설명이 일치하지 않는다. 전장회로도가 맞게 그려져 있으니 착각하지 말 것.

6번 핑크색 배선: 동승석 파워윈도우 모터 (Down)
7번 회색 배선: 동승석 파워윈도우 모터 (Up)

파워 윈도우 스위치 12핀짜리 커넥터의 6번 핑크색 선과 7번 회색 선을 자른다. 2개의 선을 잘랐으니 연결 포인트는 총 4개가 생긴다.

녹색 화살표 2곳: 스위치쪽 방향, 파랑색 화살표 2곳: 모터쪽 방향

 

2개의 포인트는 파워 윈도우 스위치 쪽, 나머지 2개 포인트는 파워 윈도우 모터 쪽. 처음에는 이 부분이 뭔 말인가 좀 헷갈렸음.

이제 릴레이 배선을 파워 윈도우 스위치 배선에 상기 연결도에 맞추어서 연결해 주기만 하면 된다. 수축튜브, 절연테이프 등을 사용해서 쇼트가 나지 않도록 꼼꼼히 배선 연결과 마감을 해준다.

릴레이 커넥터(7핀)의 7번 빨강색 배선은 상시전원을 연결해야 하는데 조수석 도어 트림 쪽에 상시전원은 도어 커티쉬 램프에 연결된 배선이 유일한 상시전원이다. 2핀 커넥터의 노란색이 상시전원.

배선 연결 작업이 완결되면 파워 윈도우 스위치 커넥터를 꽂아서 원터치 Up/Down이 되는지 확인해 본다. 아무 이상이 없으면 작업 정리.

릴레이 모듈은 적당한 위치에 고정(양면테이프, 케이블 타이 등을 사용)하고 배선은 잡소리 방지를 위해서 부직포 테이프로 잘 마감 처리해 준다. 양면테이프가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데 접착력이 영 시원치 않다. 그래서 피스를 박아서 고정. 검은색 판이 플라스틱 재질이라 철판 피스를 드라이버로 힘주어 돌리면 쉽게 뚫리고 고정이 완벽하게 된다.

위 사진의 자리에 릴레이 모듈을 고정하고 도어 트림을 결합하려고 하니 에구 12핀 커넥터의 배선 길이가 짧아서 위치를 옮겨야 했다. 피스로 뚫었던 작은 구멍 2개는 테이프로 막아 버리고 위치 이동.

저 위치로 이동하여 릴레이 모듈을 고정하니 이제는 도어 커티쉬 램프 커넥터 길이가 짧다. 에쿠야. 위치는 저 자리가 최적으로 판단되어, 릴레이 7번 배선 길이를 늘려야 하기에 길이를 연장한 후의 사진이 바로 위 사진 되시겠다.

작업 후 잡소리 방지를 위해서 부직포 테이프로 모두 처리해 주었다.

이 제품은 물체 감지 기능이 있는데 감지 기능 감도를 조정할 수 있다. 윈도우를 아래로 다 내린 후에 위로 올라갈때 손으로 윈도우에 힘을 세게 줘서 눌렀을때 도어 움직임이 중단되어야 한다. 감도를 적당히 조정한다. 살짝 눌러서는 감지가 안되니까 어느 정도 힘을 줘야 감지하더군.

도어 트림 재 결합.

운전석 파워 윈도우 메인 스위치의 조수석 스위치로도 원터치 오토 업/다운이 되고, 당근 조수석에 있는 윈도우 스위치로도 원터치 오토 업/다운이 된다. 또한 조수석 윈도우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차량 시동을 끄고 도어를 열게 되면 열려 있던 조수석 윈도우가 자동으로 올라가서 닫힌다. 순정에도 없는 기능이다.

작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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