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9. 09:54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대략 2015년 (정확치 않음) 이후부터 R 엔진에 EGR 파이프 개선품이 장착되어 출고된 모양이다. 이 보다 구형 연식 차량들은 A/S 기간 중에 잘 챙긴 이들도 있을 터, 그렇지 못한 경우는 흡기 계통 점검 시에 교체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스포티지 R(2011년), 그랜드 카니발 R(2013년) 등에 들어가는 순정 부품 품번이다. 동일 엔진을 쓰는 싼타페(DM인가?)도 마찬가지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284912F010 |
파이프-EGR |
1 |
18920 |
283132F000 |
O-링 |
1 |
825 |
284873A000 |
가스켓트-EGR 파이프 |
1 |
825 |
개선품 EGR 파이프 품번은 이렇다. O-링과 가스켓은 동일하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284912F610 |
파이프-EGR |
1 |
18920 |
가격은 동일하고 흡기 구멍 안쪽으로 들어가는 파이프 끝단 형상과 방향이 달라졌다. 개선된 이유는 구형 품번에서는 스로틀 플랩에 카본 흡착이 너무 심각하여 이를 개선할 목적이라고 한다. 실제로 개선된 파이프 장착 시 스로틀 플랩에 카본 흡착이 훨씬 덜 하다고 한다.
이론상 탈부착은 EGR 쿨러 쪽으로 12mm 볼트 2개, 흡기 매니폴드 쪽으로 10mm 볼트 2개만 풀면 된다. 그런데 흡기 매니폴드 하단의 10mm 볼트 2개가 잘 안 보이는 관계로 우리 같은 초보들에게는 작업이 거시기한 모양이다. 작업 중 볼트 떨어뜨리기도 아주 쉬운 그런 위치다. 실제 작업 시에 볼트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볼트 품번은 이렇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1140306146K |
볼트 |
2 |
100 |
1140508256K |
볼트 |
2 |
220 |
06146K = 볼트 직경 6mm(M6)(볼트 머리 10mm), 길이 14mm
08256K = 볼트 직경 8mm(M8)(볼트 머리 12mm), 길이 25mm
현기차 볼트 류의 품번에서 6번째 숫자부터 두 자리는 볼트 직경, 그다음 두 자리는 길이를 의미하니까 기억하고 있으면 여러모로 유익하다.
중요한 거. 구품 EGR 파이프를 탈거한 후에 스로틀 플랩이 장착되어 있는 흡기 구멍을 보면 금속 링이 꼽혀 있는데 이걸 제거하고 개선품 파이프를 장착해야 한다. 금속 링이 있는 상태에서는 개선품 장착이 안 된다. 흡기 매니폴드 역시 개선되었는데 앗세이를 구입하면 EGR 파이프 역시 개선품이 장착되어 있다.
작업할 생각은 별로 없다. 이거 하나 교체한다고 성능이 개선되는 것도 아니고 스로틀 플랩에 카본 끼는 것만 좀 덜한 건데 몸 힘들게 작업할 생각은 없다. 언젠가 흡기 쪽 작업할 일이 생기면 그때 가서 한꺼번에 하지 뭐. (근데 이렇게 조사해 놓으면 꼭 심심할 때 이게 기억나서 자꾸 작업하는 경우가 많음)
누군가에게 참고가 될 듯하여 올렸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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