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 - 냉각수 보조 탱크 교체 DIY

2020. 12. 18. 09:46DIY/K9 (KH)

반응형

1세대 K9 차종에서 냉각수 문제로 엔진 헤드 변형 증상이 왕왕 발생한다. 주요 원인은 알루미늄 엔진 헤드를 고정하는 볼트 조임 체결 상태가 현찮아서(알루미늄 블럭이라 나사산 자체가 약함. 그리고 볼트가 박히는 깊이도 충분히 깊지 않아서 그런가 봄. 고로 일종의 설계 미스가 아닐까 추정) 이로 인해 헤드 가스켓 들뜸 현상이 일어나고 그 결과 냉각수가 누수되고 어느 순간 엔진 말아먹는 뭐 이런 과정이다. 이렇게 엔진 헤드 변형이 오면 이거 수백만 원 깨진다. 그래서 일부 오너들은 자비(약 1백만 원)를 들여서 엔진 헤드 고정 볼트 강화 작업을 하기도 한다. 기존 볼트 빼내고 나사산 구멍을 확장 탭으로 가공하고 그 안에 헬리 코일 박아서 볼트가 단단히 고정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하는데 뭐 엔진을 거의 들어내는 수준이라서 공임이 비쌈.

사실 고 알피엠을 써서 과속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얌전히 타면 이런 일 잘 안 일어난다. 다들 얌전히들 타이소. 칼치기하고 쏘면서 탄다고 목적지까지 그리 빨리 가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양을 주기적으로 잘 관찰해 줘야 한다.

아 근디 냉각수 보조 탱크가 오래되면 하얀색의 플라스틱 통이 누렇게 갈변되고 외부에서 아무리 째려보아도 내부 냉각수 양을 가늠할 수 없다. 물론 K9 냉각수 보조 탱크에는 수위를 확인하기 용도로 게이지가 있긴 한데 이것 역시 냉각수 양을 가늠하기가 애매하다.

해서 이 참에 냉각수 보조 탱크를 교체하잣 !! 부품값 비싸지 않으니까. 비싸면 안 하고 싸면 하는 그런 거다.

보조 탱크만 구입해도 되지만 (품번: 25431-2M500, 가격 5,060원), 캡과 호스까지 붙어 있는 어셈블리로 구입해도 8백 원 정도 더 비싼 정도니까 어셈블리로 구입하면 된다.

부품번호

부품명칭

수량

가격

25430-3T000

탱크 어셈블리-리저버

1

5,830

교체 작업은 쉽다.

*엔진이 뜨거울 때 작업하면 냉각수 역시 뜨거운 상태라서 화상에 조심할 것. 가능하면 엔진이 충분히 식었을 때 작업할 것을 권장.

1. 에어 덕트 탈거

2. 보조 탱크 고정 볼트(10mm) 2개 제거

3. 보조 탱크와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호스 분리 (라디에이터 쪽 호스를 손으로 꾹 누른 후에 잡아 댕겨서 빼면 냉각수 흘리지 않고 작업할 수 있다. 호스를 분리하고 호스를 위로 들어 올리면 호스 내부에 잔류하던 냉각수는 보조 탱크 속으로 들어가겠지)

4. 보조 탱크 탈거

좌: 신품, 우: 구품
냉각수 수위를 확인하기 넘나 어렵다.
뒷면은 더 더럽다.
시인성 향상을 위해 F,L 문자에 검은색 매직으로 칠해 줌.

 

5. 신품 보조 탱크 장착

6. 호스를 라디에이터에 연결

7. 기존 탱크에 들어 있던 냉각수를 신품 보조 탱크에 쏟아 넣는다(너무 오염 물질이 많아서 재활용하지 않음). 만일 기존 냉각수 상태가 현찮으면 새 냉각수(부동액과 물의 50:50 혼합액, 또는 40:60 혼합액)를 집어넣는다.

구품 탱크 내부는 검은색 물때가 잔뜩 끼었다. 내용물을 따라 냈더니 검은색 이물질도 엄청 섞여 있더군.

 

8. 보조 탱크 L ~ H 중간 라인까지 냉각수를 넣어주면 끝.

신품의 하얀색 통이 보기 좋다. 보조 탱크 안의 냉각수 양도 즉각 확인할 수 있으니 조쿠나. 음홧홧홧!!!

끝.

반응형